메뉴 건너뛰기

close

업무협약 뒤 기념촬영. 앞줄 왼쪽부터 김윤식 시흥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안병용 의정부 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뒷줄은 경기도 교육청 공무원
 업무협약 뒤 기념촬영. 앞줄 왼쪽부터 김윤식 시흥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안병용 의정부 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뒷줄은 경기도 교육청 공무원
ⓒ 황명래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교육청이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진행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Ⅱ'가 12일 '업무 협약식'과 함께 문을 열었다.

협약식은 오후 4시 경기도 교육청 남부청사 4층 방촌홀에서 열렸다.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과 김윤식 시흥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이진호 안양 부시장, 이성인 구리 부시장 등을 포함 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식에 앞서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혁신 교육은 경기교육의 희망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다. 그동안 혁신학교(416개), 혁신 공감학교(1723개), 혁신 교육지구, 이 3가지 방향으로 혁신교육을 추진해 왔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혁신 교육지구는 학교와 교사, 지역 교육자원이 힘을 모아 새로운 지역 중심 교육 패러다임을 만드는 사업"이라 설명하며 "혁신교육 지구 시즌 1의 공과를 성찰하며 더 발전된 교육 모형을 만들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김윤식 시흥시장은 누리과정 문제를 언급하며 "대한민국(정부)이 보육·교육에 이렇게 돈 안 쓰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이와 관련한) 교육자치 발전 방향까지 모색하는 시즌 Ⅱ가 되길 바란다"라고 화답했다.

또한, 채인석 화성시장은 "학교 안보다 더 중요한 학교 밖 교육을 위해 지역사회가 더 동참해야 한다"라고 말했고, 안병용 의정부 시장은 "창의 혁신 교육과 민주교육을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시즌 Ⅱ를 통해 세월호 아픔을 극복, 승화시키겠다"라고, 김윤주 군포시장은 "책 읽는 학교를 주제로 시즌 Ⅱ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고 밝혔다. 곽상궁 오산시장은 "경기도 혁신교육이 미래 대한민국 교육을 변화시킨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각오를 밝혔다.

꿈의 학교, 안전 수영 교실 등 운영하기로

혁신교육지구  시즌 Ⅱ업무협약식
 혁신교육지구 시즌 Ⅱ업무협약식
ⓒ 황명래

관련사진보기


혁신교육지구는, 경기도 교육청의 주요 정책인 혁신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교육청과 기초 자치단체가 협의하여 지정한 지역이다. 시 전체를 혁신지구로 지정할 수도 있고, 시의 일부를 혁신 지구로 지정할 수도 있다.

지난 2011~2016년 2월까지 '혁신학교 시즌Ⅰ'이 진행됐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Ⅱ에 참여한 자치단체는 시즌Ⅰ에 참여했던 안양·오산·화성·광명·의정부·시흥과 신규 합류한 화성·안산·부천·군포를 포함 총 10개 기초 자치단체다.

협약서에 따르면, 경기도 교육청은 ▲지역 교육협력체계 구축 및 정기적인 사업 공유의 장을 마련과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추진을 위한 교육 지원청 전담팀 운영 및 행·재정지원을 하며 ▲ 혁신학교 시즌 Ⅱ 추진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개방 및 공유하기로 했다.

기초 자치단체는 ▲지역교육자원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혁신교육지구 시즌 Ⅱ 사업 추진을 위한 지자체 전담팀을 배치하며 ▲시즌 Ⅱ 사업 추진을 위한 조례 제·개정을 비롯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혁신교육지구 시즌 Ⅱ 협약 기간은 올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5년간이다. 예산은 총 472억 800만 원이다. 기초 자치단체가 380억9100만 원(80%)을, 경기도교육청이 91억1700만 원(20%)을 부담한다.

혁신교육지구 시즌 Ⅱ기간에 광명시는 자기 주도 학습, 꿈의 학교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구리시는 고구려 국궁 체험교실과 안전 수영 교실 등을, 시흥시는 창의 체험과 진로지도 학교 등을 운영한다. 안양시는 학부모 아카데미와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산시는 1인 1 악기, 토론수업 문화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의정부시는 꿈이룸 배움터, 지역사회 체험학습 등을, 화성시는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 사업과 생명안전교육 등을, 안산시는 다문화 교육 및 인문학 체험교실과 안산형 에코-문화예술 행복학교 등을, 부천시는 학부모 진로·진학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와 부천형 꿈의 학교 등을, 군포시는 전국 청년 독서 토론 대회와 청소년 종합 예술제 등을 개최하기로 했다. 


태그:#혁신교육, #경기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