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드 한국 배치에 반대하는 평통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노동자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오전 청와대입구 청운효자주민센터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일본의 대중국 전초기지로 안보 위협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사드 한국 배치에 반대하는 평통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노동자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오전 청와대입구 청운효자주민센터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일본의 대중국 전초기지로 안보 위협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홍인철 김용민 기자 = 한미 양국이 검토중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배치장소가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후보지로 거론되는 일부 지역에서 야당 정치권 및 진보성향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춘진·최규성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동위원장, 이춘석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 김관영 국민의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12일 도청에서 사드 배치 저지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동북아 경제거점으로 조성되는 새만금사업은 국가 최대사업으로 수조원이 투자되고 내부개발이 한창인데, 정부의 사드 군산 배치 거론은 이런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특히 새만금산업단지는 한·중 정상 간 합의에 따라 지난해 10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산업협력단지'로 공식 지정된 점을 거론하며 "한중산업단지 조성 등이 무산되면 중국이 경제제재조치를 하는 등 자칫 외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사드의 군산배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은 다음주 국방부장관과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이런 뜻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북도 관계자는 부연했다.

전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등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도 "주민 안전이 위협받고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며 군산 배치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했다.

더민주 경북도당도 이날 "사드 배치 유력 후보지로 대구경북이 거론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경북도당은 "일부 언론 보도에서 대구경북이 사드 후보지로 거론되면서 지역주민들이 놀라움과 당혹감에 빠졌다"면서 "이 지역에 사드가 배치되는 것을 원론적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이날 한미 양국이 사드의 배치장소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주한미군 배치 장소를 선정할 때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입장을 고려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사드 배치 장소는)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곳에 주민의 안전과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선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사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