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세기의 대한민국은 청년들을 위한 나라가 아니다. 올해 청년 실업률은 공식적으로는 9.2%에 체감으로는 20~30%에 달한다고 한다. 역대 최악의 상황이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정부는 청년 창업지원책을 내놓았다. 중앙정부부터 지방 시장에 이르기까지 앞다투어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있을 정도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도 많다.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도 적은 지원금밖에 받지 못한다거나, 잠시 성공해도 잘못된 규제로 인해 얼마 못가거나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식이다. 과연 정부의 노력은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인가. 직접 현장에서 목소리를 들어 보기로 했다.

D(34)는 왕십리 B주점의 사장이다. 그것도 1에서 3호점까지, 총 세 개의 점포를 가진 사장이다. 그렇다면 소위 말하는 금수저인가? 그것도 아니다. 그는 주점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서 지금의 자리에 오른, 오히려 흙수저에 가까운 사람이다.

자기계발서를 썼다면 꽤나 팔렸을 법한, 성공한 청년 사업가라 할 수 있다. 그런 그이기에 이번에 인터뷰를 요청하게 되었다. 그는 일 때문에 많은 시간은 내주기 어렵다곤 했지만, 그럼에도 선선히 응낙해주었다. 2월 1일 오후 6시에 그의 점포 안에서 인터뷰를 하기로 했다.

6시 정각에 도착했을 때 그는 자리에 없었다. 직원에게 물어보니 사업에 관한 회의가 있어 잠시 자리를 비웠다고 했다. 지금 연락해서 오시라고 하겠다는 그의 말에 나는 괜찮다고 하고 맥주 한잔을 시켰다. 한 15분 정도 지난 후 그가 도착했다.

처음 그를 보았을 때, 나는 다른 직원이 온 줄 알았다. 20대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앳된 얼굴이었으니까. 그는 늦은 것에 대해 내게 사과하고, 바로 인터뷰로 들어갔다. 눈 밑에 짙게 낀 다크서클에서 피로가 배어 나왔지만, 그는 전혀 개의치 않았다. 오히려 인터뷰를 요청한 나 자신보다도 더 열정적으로 인터뷰에 임했다.

술집
 술집
ⓒ pixabay

관련사진보기


상점들이 자주 바뀌는 이유는...

-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별 거 없다. 흘러가는 대로 살다 보니 그렇게 됐다. 내가 조리과 출신이다. 식음료 파트가 돈이 되는 편이라 관심이 있었다."

이만큼이나 성공한 사람이면 거창하게 자신의 행적을 늘어놓을 만도 한데, 그는 예외였다. 다른 사람의 얘기라도 하듯이 건성으로 대답하였다.

- 국가로부터 청년 창업 지원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국가에서 술집은 인정 안 해준다. 요즘은 요리사에 대한 시선이나마 좋아졌지, 술집은 그나마도 아니니까. 지금의 모습까지 오기 힘들었다. 10년 전 처음 일 시작했을 때는 월 60 받고 일했다. 몇 달 후에 80으로 올랐고, 지금은 거기서 두 배가량이다. 알다시피, 기술직이란 게 열정 페이가 심한 편이다. 패션, 디자인 모두 150도 못 받는 곳이 대부분이니."

- 현재 사업의 상황은 어떤지?
"나쁘지 않다. 꾸준히 가게는 유지하고 있으니까. 사람마다 기준은 다를 수 있다. 금액에만 포커스를 맞추면 적긴 하다. 하지만 내가 성취감을 느끼고 있으니 괜찮다고 본다. 보통 창업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버는지에만 집중하는 편인데, 내가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빈익빈 부익부다보니 다들 그렇게(돈만) 생각하는 것 같지만."

- 왕십리의 상점들이 자주 바뀌던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짚이는 데가 있나?
"자영업자가 10명 있다 치자. 이 중 1년이 지나면 30% 정도만 남는다. 5년 후에는 10%가 남고, 10년 후에는 그 10% 중에서도 10분의 1만 살아남는다. 여기에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두 가지가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일단 몇 년씩이나 같은 일을 하다 보면 귀찮아진다. 그러다보니 사업자들이 직원들은 물론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도 잘 안 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 아무리 단골이라도 10년씩 같은 가게에 호감을 가지기는 어렵다. 원래부터 그랬지만, 최근에는 그런 경향이 더욱 심해지는 느낌이다."

원래부터 창업은 모험이라 생각해왔으나, 현실은 더한 거 같다. 청년 창업자를 포함한, 창업자의 70%가 일 년 안에 망한다는 그의 말이 무겁게 느껴졌다. 정작 당사자는 아무런 표정의 변화도 보이지 않았지만. 후에 이 인터뷰와는 별개로 전 직원이었던 J(29)와도 만남을 가졌다. 그는 B주점이 다른 가게와 달리 자체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계속해왔다고 말했다.

"한양대 미대 학생들이 그린 그림을 무료로 바에 전시해 주었어요. 손님이 그 그림을 마음에 들어 하면, 팔아서 받은 돈을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해 주었고요."

학생들은 전시 공간을 얻는 데다가 그림이 팔리면 그 수익도 받고, 점포는 인테리어 비를 아끼니 서로 상부상조였다고 했다.

"사업은 시대상황에 달려있어... 망해도 어쩔 수 없다"

- 사업하면서 가장 힘든 일은 무엇인지?
"어디나 마찬가지겠지만, 사람이 가장 힘들다. (종업원들을 말하는 거냐는 질문에) 내가 자리에 없어도 잘 돌아가려면 교육을 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종업원끼리 직장 내에서 서로를 경쟁 상대라 여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서로 간에 보이지 않는 유리벽을 치고 있다고나 할까? 이럴 때는 내가 직접 그렇지 않다는 걸 보여줘야, 그 유리벽을 무너뜨리게 된다. 그런 과정들을 겪다보면, 좋은 직원들이 남고 나 자신도 성장하게 된다."

J에게 D의 대답처럼 직원 간에 경쟁심을 가지고 있었느냐고 물었다. "저는 알바라서 직원은 어떤지 잘 몰라요. 다만 오래 일한 알바들의 경우에는 있었어요." 비싼 술을 주문하는 손님을 받은 알바는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받는다. 그래서 오래 일해서 일에 익숙한 알바들 간에 경쟁이 일어난다는 것이었다.

- 직원들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는가.
"이거 해라 저거 해라 하면 마음으로 따르지 않는다. 내가 솔선수범해야 감화가 된다. 그리고 돈 많이 벌려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해야 좋은 사람이 되는지에 대해 얘기해야 한다. 물론 돈도 중요하긴 하지만, 복지와 비전이 함께 가야 한다. 당근만으로는 종업원들이 행복해하지 않는다."

역시 J에게 물어보았다. "저 같은 알바들에겐 교육 쪽이 더 도움이 된 거 같아요. 매장에 업무 관련 서적이 비치되어있는데, 그걸 읽은 게 많은 도움이 되었거든요." 여기서 배운 게 이왕이면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일했다는 게 그의 대답이었다. 방향은 조금 달랐지만, 넓게 보면 비전을 중시한 셈이니 D의 말이 틀린 건 아니었다.

-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나 자신의 경우에는, 돈은 잘 못 벌더라도 행복할 거 같다. 행복에는 창조와 관계의 두 가지가 있다. 돈 버는 거와 가족·친구와의 관계를 말하는 거다. 나 자신은 후자로 인해 더 행복해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사업이 잘 되면 좋지만, 안 되면 어쩔 수 없는 거다. 사업의 경우에는... 손자병법에 이런 말이 있다. "지지 않는 건 나에게 달렸으나, 이기는 건 하늘에 달렸다." 그렇듯이 사업이 잘 되는 건 시대상황 같은 외부 조건에 달렸다고 본다. 그러니 망하더라도 어쩔 수 없고, 내가 올바르게 살면 다른 데 가서도 잘 될 수 있다고 본다."

그가 인용한 말이 정말 손자병법에 나오는지는 확실치 않다. 하지만 비슷한 말은 있다. 모사재인 성사재천 (謀事在人 成事在天).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나 이루는 건 하늘에 달려있다는 뜻으로, 삼국지의 주인공 중 한 사람인 제갈량이 한 말이다.

자신이 준비해둔 불구덩이에 빠진 사마의가, 때마침 내린 비 덕분에 탈출하는 광경을 보며 읊은 말이라 한다. 나는 D의 말에서 제갈량의 그것과 비슷한 정서를 느꼈다. 거대한 세상의 흐름 앞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한정되어 있으니, 그 점은 어쩔 수 없다고. 조금 숙연해진 나에게 그는 맨 앞에 말한 그 말을 들려주며 인터뷰를 마쳤다. "유명해지지 않고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골퍼 최경주가 한 말이라는데,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글쓴이의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청년창업, #청년사업가, #인터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