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일보 새 경영진이 지난 2일 간부회의 때 직원들에게 증자를 약속하면서 지난해 12월 대표이사 교체과정에서 발생한 '권언유착 의혹'과 '사옥 매각 논란'으로 인한 노사 대립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관련기사: 인천일보 새 경영진, '사옥 매각' 착수)

지난해 12월 인천일보 김정섭 회장이 '유정복 인천시장과 친한 사장을 취임시켜 덕을 보겠다'며 대표이사를 황보은 전 인천일보 사장으로 교체한 후 인천일보의 권언유착 의혹이 시민사회와 정치권으로 확산됐다.

지난 1월 12일 임시 주주총회에선 '투자 유치와 사옥 매각' 권한을 황 대표이사에게 위임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지부는 "회사 재산을 팔아먹겠다는 뜻"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인천일보 사옥은 2013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약 33개월의 기업회생 기간에 직원들이 50%에 달하는 임금 삭감을 견디며 지켜낸 것이라, 매각에 대한 반발이 거셌다.

기업회생 기간에 인천일보는 부채 50억원을 탕감했다. 인천일보 구성원은 임금 삭감 등으로 고통을 분담하며 당초 기업회생방안에 포함돼있던 '사옥 매각' 없이 회생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런 가운데 황보은 사장이 지난 2일 열린 간부회의 때 "오는 3월 정기주총에서 투자 유치를 위한 증자를 결의하겠다"고 약속, 새 국면이 열린 것이다. 임금 인상도 포함됐다. 황보 사장은 이를 일반 직원들에게 알리라고 간부 직원들에게 전했다.

인천일보지부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인천일보지부는 지난 4일 "이 약속이 사내 사익 추구세력과 결별하고 인천일보의 발전과 공동번영을 지향하는 직원들과 운명공동체가 될 것을 선언한, 고뇌에 찬 결단이라고 판단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종만 지부장은 "'증자 후 임금 인상'도 못 박았다. 기업회생 기간 직원들이 40~60%에 달하는 임금삭감을 감수했던 것을 감안하면, 이는 인상이라기보다 원상회복이다"라고 한 뒤 "노조는 황보 사장의 '증자 결의와 임금 원상회복 약속'이 지켜질 수 있게 할 것이며,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인천일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함께 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황보 사장이 약속한 증자 결의 이행여부는 3월에 열릴 정기주총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인천일보의 자본금은 현재 약 15억원이다. 1대 주주가 약 33%인 5억원을 가지고 있어, 5억원만 증자해도 나란히 최대주주가 된다.

이 때문에 증자하려면 기존 주주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증자 규모와 투자 출처를 두고 격론이 예상되며, 황보 사장이 기존 주주들을 상대로 증자를 설득할 수 있을지가 핵심 포인트다.

한편, 20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오면서 인천시선거방송토론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정섭 인천일보 회장의 위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3일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2차 '해촉 촉구 서한'을 보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일보, #황보은, #유정복,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김정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