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보연합은 5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권은 한국-일본 '위안부' 문제 야합에 대한 여론 호도를 중단하고 즉각 합의 파기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일 외교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있었던 한국-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피해자 요망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할머니들을 개별 방문했다. 외교부 측은 당시 방문한 위안부 할머니 18명 중 14명이 합의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외교부의 발표에 대해 비난 성명을 낸 것이다.

"할머니들에게 야합 수용 강요하는 것"

창원 마산노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인권자주평화 다짐비'에 겨울이 되자 누군가 모자와 목도리를 씌워놓았다.
 창원 마산노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인권자주평화 다짐비'에 겨울이 되자 누군가 모자와 목도리를 씌워놓았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이 단체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참으로 가관이다. 정상적이라면 국민의 이익을 대표하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이제 됐다'고 해도 '아닙니다. 저희가 기필코 국가적, 법적 사죄배상을 받아내겠습니다'라고 해야 하는 외교부가, 피해자들과 한마디 상의 없이 '과거사 문제의 억지 봉합'을 통해 침략적 한미일 군사동맹을 강화하려는 미국에 굴종하여 야합을 강행해놓고, 이제 와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 야합의 내용을 설명하며 수용을 강요하고 있는 것."

이들은 이어 "이 나라 외교부의 뼛 속 깊은 대미 굴종과 친일 행태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인간의 탈을 쓰고 차마 하지 말아야 할 짓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자행하는 그 후안무치함은 참으로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외교부의 발표 내용 자체도 여론 왜곡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대협에 따르면, 외교부가 면담한 18명 중 실제 피해자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경우는 3명에 불과함에도, 외교부는 마치 18명의 의사를 직접 들었고, 14명이 직접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반대한 4명은 보호자들을 통해 나온 반응이라는 식으로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진보연합은 "심지어 외교부는 '일부 피해자가 소녀상 문제로 금번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느니, '일부 피해자가 정대협 등 단체 측에 거부감을 표현했다'느니 하며 할머니들의 분열을 조장하기까지 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일국의 외교 당국이 부당한 야합을 강요하기 위해 국민, 그것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상대로 이간질, 협잡질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 밝혔다.

이 단체는 "외교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 야합 수용을 강요할 시간이 있다면, 강제동원을 노골적으로 부정하는 일본 정부에 대한 대응이나 제대로 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강제동원을 부정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외교부가 그렇게 수용을 강요하는 12.28 합의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야합에 불과하며, 오히려 일본이 진실과 정의를 회피하는 방패로 악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라고 했다.

이들은 "'아버지가 민족의 한을 단돈 5억 달러에 팔아먹더니, 딸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을 단 돈 10억엔에 팔아먹었다'는 평가를 역사에 새기고 싶지 않다면, 박근혜 정권은 정의와 인륜을 파괴한 일본의 만행을 몇 푼 되지도 않는 돈으로 무마하려는 저열한 시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경남진보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즉각 12·28 야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피해자들이 수십년간 요구해 온 공식 사죄 배상을 기어이 받아내는 것"이라 촉구했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 #경남진보연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