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시민연대가 유권자 알권리 질의에 답변을 하지 않은 후보를 불성실 후보로 규정한 가운데 울주군 후보들의 답변 여부를 표로 만들었다
 울산시민연대가 유권자 알권리 질의에 답변을 하지 않은 후보를 불성실 후보로 규정한 가운데 울주군 후보들의 답변 여부를 표로 만들었다
ⓒ 울산시민연대

관련사진보기


울산시민연대가 4·13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에게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예비후보들과 출마가 예상되는 현역 의원에게 자신의 비전 등을 질문한 결과 전체 대상 29명 중 절반인 14명이 응답하지 않거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관련 기사 : 울산 총선 예비후보들이 꼽은 지역 화두는?)

울산시민연대는 회비를 내는 회원이 1000명 이상이며, 그동안 지역의 각종 현안에서 이슈를 만들어온 지역 최대 시민단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아쉬운 대목이다.

울산 울주군 예비후보·현역의원 하나같이 시만단체 질의 기피

울산시민연대는 예비후보와 현역 의원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울산과 한국의 핵심현안(화두)과 함께, 당선 후 제·개정 1호 법안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또한 국회의원으로서 비전이 무엇인지도 함께 물어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이 어느 정도인지를 주민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다.

이번 질의에서 중구, 남구을, 동구, 북구, 울주군 현역 의원들이 모두 질의에 응답하지 않은 반면 남구 갑의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은 질의에 응답했다. 그는 최대 현안을 묻는 질문에는 '청년 일자리 창출', 국회의원의 비전을 '총론의 정치가 아닌 각론의 정치', 19대 국회에서 발의한 법안 중 가장 기억나는 것은 '외국인투자촉진법'이라고 답했다. 새누리당 예비후보가 여럿인 구·군인 중구의 이동우, 조용수, 북구의 윤두환 예비후보 등은 질의에 응답했다. 야권 혹은 진보 무소속 후보들은 모두 질의에 응답했다.

김지훈 울산시민연대 시민감시팀 팀장은 "새누리당 현역 의원 중 유일하게 남구갑의 이채익 의원만이 답변해 왔다"며 " 법안 내용에 대한 평가를 떠나 시민과의 소통을 거부하는 여타 의원과 구분된다"고 밝혔다.

주목할만한 점은 현재 울산 5개 구군(6개 지역구) 중 가장 치열한 새누리당 공천경쟁을 벌이고 있는 울주군 후보들이 모두 질문에 답하지 않거나 연락이 닿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들 후보들이 연일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거나 현역의원은 그동안 의정보고서를 주민들에게 배포하며 자신의 치적을 알려온 점을 감안하면 의아한 일이다.

울산 울주군 새누리당 후보들이 시민단체의 질의에 응답하지 이유는 무엇일까? 지역 정가에서는 울산에서도 가장 보수성향이 강한 울주군에서는 오직 새누리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된다는 인식이 강하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지훈 팀장은  "울산시민과 전 국민을 대표하겠다고 나선 예비 국회의원 후보로서 각자가 생각하는 최대현안, 당선 후 제1호 법안과 비전을 확인하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하지만 전체 중 절반, 특히 울주군 후보는 한 명도 답변하지 않았다는 것은 예사롭지 않게 보인다"고 밝혔다.

울주군에서는 새누리당 공천을 두고 현역 강길부 의원이 4선 도전에 나선 상태며 강정호 변호사와 김두겸 전 남구청장, 김문찬 울산대 의대교수, 손태호 전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해외동포분과 부위원장, 이종직 글로벌비전포럼 회장 등이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 후보군 중 강길부 의원과 강정호 변호사, 김두겸 전 남구청장 등 3명은 질의서를 보냈지만 응답을 하지 않았다. 김문찬 울산대 의대교수, 손태호 부위원장, 이종직 글로벌비전포럼 회장과, 범여권 무소속 전상환 예비후보는 연락이 닿지 않거나 혹은 닿았더라도 질의서를 받지 않았다.

한편 야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정찬모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이 출마했지만 이번 질의 기한인 1월 26일 이내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아 질의 대상에서 제외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울산>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울산 울주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