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이 꼽은 울산지역 최대현안 (1순위와 2순위 종합). 하지만 새누리당 현역 의원과 일부 예후보의 답변이 없어 아쉬움으로 남았다
 울산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이 꼽은 울산지역 최대현안 (1순위와 2순위 종합). 하지만 새누리당 현역 의원과 일부 예후보의 답변이 없어 아쉬움으로 남았다
ⓒ 울산시민연대

관련사진보기


4·13 총선을 앞두고 울산시민연대가 예비 국회의원 후보가 생각하는 울산과 한국의 핵심현안(화두)을 물은 결과, 후보들은 '소득·고용문제' (30%), '3대 주력산업 위기'(23%), '노동법 개악'(10%), '핵발전소 문제'(10%) 순으로 꼽았다.

울산시민연대는 "제대로 된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유권자 알권리 활동으로 우리 지역의 후보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정책을 펼칠 계획인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23명과 국회의원 출마가 예상되는 현역 국회의원 6명 등 29명에게 주관식으로 보낸 이 질문에는 현역 4명과 예비후보 5명 등 9명은 답변에 응하지 않았다. 또한 5명은 연락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답변에 응한 후보는 절반인 15명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민연대는 "거듭된 답변 요청에도 답변을 하지 않은 이들은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선거에서 적임자를 가리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제공에도 답하지 않은 이들로, 사실상 불성실 후보로 간주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울산시민연대는 "예비후보의 경우 이번과 같은 가벼운 내용의 질의서조차 답변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며 "아침저녁으로 90도 인사와 각종 행사장 돌기, 언론노출과 같은 얼굴 알리기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본인의 정치적 소명과 정치적 열정이 어떠한가를 유권자에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답변을 하지 않은 9명은 모두 새누리당 소속이다.

양질 일자리, 소득 양극화, 비정규직 문제, 청년실업 등 화두로 들어

울산시민연대 분석에 따르면 예비후보자들은 울산의 최대현안(1순위+2순위)으로 소득-고용문제를 꼽았다. 세부적(주관식 문항)으로는 양질 일자리, 소득 양극화, 비정규직 문제, 청년실업, 중소상공인, 퇴직자 문제 등으로 조금씩 달랐다. 하지만 경제 및 일자리 문제를 우선으로 꼽은 것.

이어 두 번째로는 울산의 3대 주력산업 위기(23%)를 꼽았다. 울산의 핵심 산업인 조선, 자동차, 화학 산업이 침체하고 있는 현실에서 해당 산업의 고도화 및 신규산업 창출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고 울산시민연대는 설명했다.

후보들은 세 번째로 노동법 개악과 핵발전소 문제(각각 10%)를 꼽았다. 이에 대해 울산시민연대는 "노동법 개악의 경우 노동자가 밀집한 도시에서 현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법안 개정을 통해 쉬운 해고 등이 미칠 파장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핵발전소 문제를 꼽은 데 대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핵발전의 위험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부산 고리와 경주 월성의 핵발전소로 둘러싸인 울산의 현실과 크게 우려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이러한 핵심현안을 넓은 의미로 따져 분류해보면 경제-고용분야(소득-고용문제, 3대 주력산업 위기, 노동법 개악) 63%, 안전(핵발전소, 산단) 17%, 도시생활(대중교통, 주거) 7% 순으로 파악됐다.

특히 주관식으로 물은 이번 시민단체 조사에서 야권의 예비후보자들은 우리나라의 최대현안으로 민주주의 위기와 소득·고용문제에 22%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에 대해 울산시민연대는 "현 정부의 과도한 공권력 행사, 국정 교과서 추진과 위안부 협상과정 등에서 일방적 소통 등 구체적 예를 들며 사회적 합의 과정 없이 추진되고 있는 일방적 정책추진이 사회통합을 해치고 민주주의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예비후보자들이 울산 현안 1순위 소득-고용문제에서는 비정규직, 청년실업, 퇴직자 등으로 구체적으로 다뤘다면, 우리나라의 문제에 있어서는 저성장, 사회 불평등 등 보다 포괄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고 전했다.

또한 주관식으로 답한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대해서는 "인구절벽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낮은 저출산 문제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국가적 위기에 당면하고도 누리과정과 같은 중앙정부의 역할을 지방정부로 책임을 떠넘기는 파행과 무책임을 지적했다"고 평했다.

울산시민연대는 "예비후보들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보육문제 방안과 출산대책 마련을 역설했다"며 "이 외에도 향후 심각한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재정문제 및 경제적 위기를 언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권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진행된 이번 질문에는 당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새누리당 후보 또는 후보예정자의 답변이 거의 없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울산>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울산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