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는 '오기만'(오연호의 기자 만들기) 54기 수강생이다. 기자가 되고 싶어서 수강했냐고?

"저는 기자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지난해 12월 28일 오기만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 처음 꺼냈던 말이다. 실제로 기자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었으며 기사를 쓰고 싶다는 생각도 없었다. 단지 사회적 글쓰기를 배워보겠다는 명목으로 수강했다.

이때까지 내가 생각한 기사는 <오마이뉴스>에 올라오는 기사와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딱딱하고, 어렵고, 전문적인 것.' 기사를 쓰고 싶지 않은 것도 내가 내린 기사의 정의 때문이었다.

오기만 2박 3일이 지나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기사에 대한 내 생각은 많이 달라졌다. 오기만이 끝나고도 계속해서 <오마이뉴스>를 읽으면서 다양한 형태의 기사를 접했다. 먼저 다양한 카테고리에 눈길이 쏠렸다. 사는이야기, 여행, 책동네….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가 가득했다. 내가 생각한 기사는 많은 기사의 종류 중 하나의 단면이 채 되지 않았다.

'이것도 기사가 될 수 있어?'

이 생각은 나에게 시민기자의 꿈을 심어줬다. 큰 사건만 기삿거리가 되는 게 아니었다. 내 주변에서 일어난, 있는 그대로의 사건들, 다른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전달하는 것도 기사가 된다. 열심히 기획했고 기사를 썼다.

내가 쓰고자 하는 기사는 인터뷰 기사였다. 사전에 대상자를 알 수 있는 책, 이전 기사들, 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을 보며 좀 더 가까워지고자 했다. 내가 인터뷰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알 수 있는 조사였다.

인터뷰를 위한 질문을 작성할 때는 독자에 초점을 맞췄다. 내가 궁금한 것이 과연 독자들도 궁금해 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질문을 선정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감정은 곤욕이 아닌 즐거움이었다. 올해 1월 6일 드디어 시민기자로 데뷔했다. 기사를 쓰는 게 이렇게 재미있었구나!

[내가 쓴 기사] 숨통 틔는 동네책방, '숨'에 가다

먼저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쓴다는 것이 가장 큰 재미로 다가왔다.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에 대한 쾌감은 겪어본 자만이 알 것이다. 또 다른 즐거움은 새로운 형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기본적인 틀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지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는 온전히 나의 몫이었다.

완성된 글이 채택되면 또 한 번의 즐거움이

마지막 즐거움은 독자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이다. 내가 쓴 글이 한 사람에게 또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면서 더 단단해지고 힘을 갖게 된다. 기획부터 송고, 채택, 전달까지의 과정은 너무나도 벅차고 두근거렸다. 글이 가진 힘은 나눌수록 더 대단해진다.

바로 이 순간에도 컴퓨터 앞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게 기사가 될 수 있을까?','무엇을 기사로 써야 할까?' 내가 해줄 수 있는 답이 있다면...

'쓰고 싶은 것을 쓰세요. 그 무엇보다 좋은 기사가 나올 겁니다. 그리고 도전하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기사와 비교하지 말고 본인의 스타일을 찾으세요. 기사에 정답은 없답니다.'

혹여나 내가 쓴 기사가 생나무(정식 기사로 채택이 안 된 기사)에 그친다면 생나무 클리닉을 이용하면 된다. 어떤 부분에서 기사가 부족한지 피드백도 해준다. 이 기사도 한 번의 피드백 후 올라가는 글이다. 도전해 볼만하지 않은가!


태그:#시민기자, #기사, #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