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오후 천안 동남경찰서 앞에서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주최로 한준혜 강제연행에 항의하는 거리기도회가 열리고 있다.
 10일 오후 천안 동남경찰서 앞에서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주최로 한준혜 강제연행에 항의하는 거리기도회가 열리고 있다.
ⓒ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관련사진보기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아래 코리아연대) 회원인 한준혜(41)씨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한씨의 가족과 경찰에 따르면 한씨는 10일 오전 11시 30분경 충남 공주 집 앞에서 미리 대기하고 있던 15명의 충남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에 의해 체포, 연행됐다. 경찰은 한씨에게 코리아연대 활동과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씨는 현재 천안 동남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앞서 한씨는 지난해 12월 1일 코리아연대 한경구·최민 회원과 함께 미 대사관 정문 앞에서 '탄저균 가지고 미군은 떠나라' 가로막을 들고 '국가보안법 철폐', '박근혜 정권 퇴진' 구호를 외쳤다. 이 일로 현장에서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한씨는 지난 2014년 12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진보단체 회원들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공안 탄압 중단'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한씨는 2014년 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자택을 압수수색을 당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코리아연대 측은 경찰이 한씨에 대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1년 전 압수수색을 통해서도 별다른 혐의를 찾지 못한 경찰이 갑자기 한씨를 연행 조사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경찰은 한씨를 연행하기에 앞서 소환 통보도 하지 않았다.

코리아연대 회원들은 이날 오후 동남경찰서 앞에서 항의 시위를 개최하고 한씨의 석방을 촉구했다. 이들은 "한씨는 평화적 통일운동에 헌신해 왔을 뿐 강제 연행당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정부가 북한 핵실험으로 공안 정국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의 기본권을 짓밟고 한씨 등 진보단체를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찰을 인권침해 행위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할 예정이다.

코리아연대는 지난 2011년 11월 통일과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목적으로 결성된 단체다.


태그:#코리아연대, #강제연행, #통일운동, #충남보안수사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