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6년 새해가 옵니다. '온다'라는 말 앞에는 기대도 공포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4년 세월호 참사, 2015년 메르스 사태 등 예기치 못하게 큰 사건들이 벌어진 상황에서 새해를 맞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습니다. 2016년에는 무엇이 우리에게 다가올까요? 월간 <참여사회>는 2016년 우리를 찾아올 중요한 사건들을 전망해 보았습니다. [편집자말]
국가정보원에게 날개를 달아주게 될 두가지 법안
 국가정보원에게 날개를 달아주게 될 두가지 법안
ⓒ 참여사회

관련사진보기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 중 '3포 세대'란 것이 있다. 연애, 결혼 그리고 출산을 포기했다는 것이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이 세 가지를 포기해야만 자신의 생존을 담보할 수 있는 세대란 의미다. 여기서 나아가 최근에는 5포 세대(연애, 결혼, 출산에 더해 취업과 주택도 포기)나 7포 세대(인간관계와 희망까지도 포기)란 말도 만들어져 유행하고 있다.

이 말이 젊은 세대들의 암울한 현재와 공포스러운 미래를 의미한다고 하지만, 이들 세대가 조금 있으면 우리 사회의 중심이 될 것이기에 바로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럼 우리 사회의 노인들은 괜찮을까? 잘 알려졌다시피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과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위다. 불안한 현재와 공포스러운 미래는 어느 특정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런 상황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바꾸어 나갈 것인가. 당연히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대선에서 모든 후보자가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대표적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공약(公約)은 모두 공약(空約)이 되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현재 상황을 바꾸기 위한 두 가지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하나는 정치적 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 번의 정치적 선택을 넘어선 지속적 감시와 비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암울한 현재와 불안한 미래를 지속시킬 복면금지법안

서울청년네트워크와 전국학생행진, 청년정치로, 한국청년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난해 12월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동 북인사마당에 모여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복면금지법'에 반대하며 복면시위왕 거리행진을 벌였다.
 서울청년네트워크와 전국학생행진, 청년정치로, 한국청년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난해 12월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동 북인사마당에 모여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복면금지법'에 반대하며 복면시위왕 거리행진을 벌였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집회나 시위는 특히 두 번째 것과 직결된다. 국민들의 감시와 비판을 위해서는 국민들의 의사를 집단적으로 표출하여 정치권에 전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을 위한 기본권이 바로 집회·시위의 자유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헌법재판소는 집회·시위의 자유를 단순한 기본권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요소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집회나 시위를 대하는 태도는, 집회와 시위가 민주주의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없는 것을 넘어서 이를 적대시하고 있다고 보일 정도다. 지난해 11월 14일 열린 제1차 민중총궐기에서의 물리적 충돌을 이유로 그 이후에 진행하려던 집회들을 연속적으로 금지통고 하고, 1차 민중총궐기 참가자들에 대해 소요죄를 적용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으며, 집회 참가 시 복면착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다. 또한 문화제 형태로 이루어진 3차 민중총궐기에 대해서는 사회자가 '집회'라는 말을 했다는 이유로 미신고집회로 보아 주최자를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특히 복면금지법안이 통과될 경우 지속적으로 집회의 자유를 위축시킬 것이다. 착용이 금지되는 복면의 종류가 특정되어 있지도 않은 데다가 신원을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수사기관이 착용자의 '내심의 의사'를 판단하게 되므로 자의적 법 적용이 가능하다.

거기다가 본질적으로 복면을 착용하고 폭행이나 협박을 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폭행이나 협박이 발생한 집회에 복면을 착용하고 참여하는 것을 처벌하는 것이기에 사실상 복면착용만을 이유로 처벌하는 과잉처벌의 문제도 가지고 있다.     

집회에 대한 정부의 적대적 태도는 지난 집회 참가자들을 억누르는 것을 넘어 필시 앞으로는 집회 자체를 위축시키게 될 것이다. 집회가 위축된다는 것은 그것을 통해 국민들이 말하려는 의사도 위축시키게 된다. 우리나라의 불안한 현재와 공포스러운 미래에 대한 문제 제기와 개선의 노력이 위축되고,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이 지속되고 가중되는 길인 것이다.

테러방지법? 테러빙자법!

지난해 11월. 89개 시민단체가 테러방지법 반대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89개 시민단체가 테러방지법 반대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참여연대

관련사진보기


국정원은 지난 14년간 지속적으로 테러방지법의 제정을 요구해 왔으나 번번이 실패했었다. 그 이유는 이미 테러를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되는 국정원에 국민의 인권을 침해할 수도 있는 강력한 권한을 부여하고 집중시킨다는 문제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난 프랑스 파리에서의 테러를 계기로 테러방지법 제정이 다시 강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번에 추진되고 있는 테러방지법 역시 지난 14년 동안 제안됐었던 것과 내용상 크게 다를 바 없는 것이어서, 당연히 이전에 제기되었던 문제들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도 말이다.

그동안 테러방지법 제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에 비추어 보면 테러방지법의 제정을 논하기에 앞서 당연히 검토되어야 하는 2가지 전제가 있다. 하나는 필요성이고, 다른 하나는 적정성이다.

필요성은 '현재 있는 제도로는 테러를 막을 수 없다는 제도적 필요성'과 '이전과 달리 우리나라에 대한 테러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는 상황적 필요성'을 따져 보아야 할 것이고, 적정성은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는 권한을,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해왔던 국정원에 주어야 하는가'를 살펴야 할 것이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와 여당이 테러방지법 제정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테러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기존의 법률과 규정들로 방지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IS가 우리나라에 테러방지법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테러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한 대통령의 발언 이외에는 사실상 설명이라는 것 자체가 없었다고 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테러를 방지하기 위한 법이 아니라 테러를 빙자한 법이라는 느낌마저 들 정도이다.

또 설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개입이나 정치개입, 간첩조작 등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정치적 독립성이 훼손된, 그리고 국민의 기본권을 심대하게 침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국정원에 국민의 금융거래정보나 위치정보까지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적정해 보이지도 않는다. 국정원이 진정한 해외정보기관으로 바뀌어 국내 정치에 대한 개입을 포기한다고 해도 불안할 터인데 말이다.  

독재국가가 온다

독재국가의 모습은 어떤가? 국민의 입은 막으면서 국민을 쉽게 감시하려고 한다. 집시법을 개정하는 등 국민의 집회나 시위를 통제하려 하고, 필요성이 의심되는 테러방지법을 통해 국정원에 국민을 감시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부여하고 집중시키려는 모습은 독재국가의 그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제어하지 못하면 2016년 '복면금지법이 온다'거나 '테러방지법이 온다'를 넘어서 '독재국가가 온다'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국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현재, 불안한 미래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이룩한 민주화의 성과도 송두리째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다. 2016년은 중요하고 지루한 싸움의 연속일 것 같다.

덧붙이는 글 | 이글을 박주민님은 변호사이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처장입니다. 416가족협의회 법률대리인이기도 합니다. 이 글은 월간<참여사회> 2016년 1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테러방지법, #복면금지법, #국정원
댓글4

참여연대가 1995년부터 발행한 시민사회 정론지입니다. 올바른 시민사회 여론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