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대체 : 31일 낮 12시 40분]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금 사실과 다른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

청와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역풍의 원인을 '유언비어'로 꼽았다. 또 "정부가 최선을 다한 결과에 대해 무효와 수용 불가만 주장한다면 어떤 정부도 이런 까다로운 것에 손을 놓게 될 것"이라며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물론, 야당에서 요구하는 합의 철회 요구도 일축했다.

31일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이를 통해 이번 합의가 "아쉬움이 있지만 충분한 진전이 있는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우선 청와대는 "위안부 문제는 그 상처가 너무 깊어 현실적으로 어떤 결론이 나도 아쉬움이 남을 수 있다"라며 "지난 역대 정부들이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지 않고 어떤 때는 위안부 문제 배상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했을 만큼 이 문제는 손대기도 어렵고 굉장한 난제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 역시 과거처럼 이 문제의 해결을 뒤로 미뤄놨다면 지난 3년 같은 한일관계 경색을 겪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러나 우리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관계를 복원하라는 국내외 목소리가 높은 속에서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원칙을 고수해왔다"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또 "올해만 피해자 할머니 9분이 돌아가신 상황에서 일본의 공식적인 책임 인정과 사과, 배상을 받아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했다"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뤘다는 판단 하에서 합의했다"라고 강조했다.

즉, 박근혜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와 달리 위안부 문제 해결에 노력을 기울였고 적절한 성과를 거뒀다는 주장이다. 또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재단을 조속히 설립해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삶의 터전을 일굴 수 있는 구체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이번 합의를 철회하지 않겠단 뜻도 밝혔다.

"정부가 잘못 협상한 것처럼 여론 조성, 피해 할머니에 도움 안 돼"

무엇보다 청와대는 "지금 사실과 다른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라며 "소녀상 철거를 전제로 돈을 받았다는 등 사실과 다른 보도와 사회 혼란을 유포하는 유언비어는 위안부 문제의 또 다른 상처를 낳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일본 측의 요구에 "관련단체와 협의하겠다"라고 약속한 것은 이번 합의와 무관하다는 얘기다. 또 이번 합의에 대한 비판 여론이 합의 내용보다 소녀상 이전 가능성 등이 제기된 것에 기인한다는 인식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는 "이번 합의에 대한 민간단체의 여러 비판도 듣고 있지만 정부는 총성 없는 전쟁터 같은 외교 현장에서 우리 국익을 지키기 위해 벼랑 끝에 선 심정으로 임해 왔다"라며 이번 합의가 잘못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오히려 이번 협상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야권과 시민단체, 언론의 태도가 잘못됐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청와대는 "정부가 최선을 다한 결과에 대해 무효와 수용 불가만 주장한다면 어떤 정부도 이런 까다로운 것에는 손을 놓게 될 것"이라며 "민간단체(의 요구)처럼 합의를 이루는 것은 쉽지 않고 실제로 그간 민간 차원의 여러 노력에도 위안부 문제는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정부가 마치 잘못 협상한 것처럼 여론을 조성하는 것은 얼마 남지 않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면서 "이제 정부의 이런 합의를 수용지 못하고 어렵게 풀린 위안부 문제를 다시 원점으로 돌리고자 한다면 이 문제는 24년 전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되고 정부도 할머니들 살아 생전에 더 이상 어떻게 해볼 여지가 없다는 것을 헤아려달라"라고 말했다.

이번 합의에 대한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한일) 양국의 언론매체도 신중해달라"라며 "사실이 아닌 것을 보도해 감정을 증폭시키는 것은 양국 관계 진척과 어렵게 진척시킨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 "이제 우리가 할 일은 더 이상 한일관계가 경색되지 않고 일본 정부가 합의를 착실하게 이행해서 양국이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중대한 계기가 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국민들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합의를 이해해주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고 말했다.


태그:#박근혜, #위안부 합의
댓글6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