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국회 당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국회 당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내 거취는 내가 정한다, 결단도 나의 몫"이라며 당 일각의 사퇴요구를 일축했다.

문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제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허용하지 않겠다"라며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을 이제 끝내야 한다. 명분없는 탈당을 막고 당의 단결을 이루기 위해 많은 의원들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노력에 감사드리고 당 혼란의 종지부 찍는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라며 "또 "혁신을 지키고 야권 통합을 이룰 수 있다면 저를 내려놓겠다는 입장에 변함없다. 시스템에 의한 공천혁신의 실천을 위해 공천기득권을 내려놓겠단 약속도 변함 없다"라고 강조했다.

▲ [전체보기] 문재인 "제 거취는 제가 정합니다"
ⓒ 정교진

관련영상보기


문 대표는 권은희, 박혜자, 장병완 등 광주 지역 의원과 최재천 의원 등 비주류 의원들이 최근 탈당을 저울질 하는 것과 관련해 "이제 그 뜻을 거두어주시길 바란다"라며 "무엇보다 당의 혼란을 조기에 끝내기 위해 조속히 입장을 정리해주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수도권·중진 의원 67명의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요구에는 "그 시기, 방법, 인선 권한 등에 관해 최고위원회에서 책임있게 논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표는 혁신안 실천과 추가 탈당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조기 선대위 구성을 수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문 대표의 발언은 우선 혁신안에 따른 공천 시스템이 완전히 구축될 때까지는 사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혁신안이 대부분 실천돼 안정적인 공천시스템이 완성되면 조기 선대위 구성 후 일선에서 물러날 가능성은 열어놓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태그:#문재인, #문재인 사퇴, #새정치연합, #안철수, #권은희
댓글6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오늘 하루만 살아가는 사람처럼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