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팟캐스트 창업몬의 이미지 로고
▲ 창업몬 로고 팟캐스트 창업몬의 이미지 로고
ⓒ 창업몬

관련사진보기


지난 11월 30일, 창원에서 창업하고 싶은 청년들의 모임 '창창포럼'을 통해 만난 4명의 청년 사업가들이 모여 창업을 꿈꾸는 후배를 위해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다.(관련 기사: 함께 놀고 함께 꿈꾸며 미래를 만들어 가는 청년들).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4명의 멤버는 사업을 시작한 지 몇 해 되지 않은 스타트업의 대표로서 실제 자신들의 사업체를 꾸려가며 느낀 고충과 생각들을 가감 없이 전달한다. 또한 주변에서 창업을 고민하는 청년들을 게스트로 섭외해 고민을 함께 나누거나 기존 사업체의 대표를 초대해 사업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기자도 해당 팟캐스트 진행자로 참여 중이다.

팟캐스트의 주제가 '창업'이라 다소 무거울 수도 있지만, 진행자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듯한 모습이다. 여기에 '개그 센스'가 더해져 MBC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 스타'를 팟캐스트로 듣는 것 같다.

팟캐스트 '창업몬', 시작하자마자 미국에서 청취하기도

▲ '창업몬' 프롤로그 팟캐스트 '창업몬' 프롤로그(0화) 예고편
ⓒ 창업몬

관련영상보기


팟캐스트 '창업몬'의 이름은 아르바이트 구인광고 사이트 '알바몬'을 패러디 하면서 만들었다. 아르바이트 신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대한민국 청년들의 슬픈 자화상을 자조하는 마음에서였다. 또한 '이제는 아르바이트 신세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자'는 의미가 들어있다. 멤버들은 자신의 닉네임 뒤에 '몬(몬스터의 약자)'을 붙이고 애니매이션 <디지몬>의 BGM 일부를 인용해 청취자와 심리적 거리를 좁히려고 노력했다.

이들은 팟캐스트 창업몬의 기획 회의내용을 0화 '프롤로그'로 올렸다. 팟캐스트를 만드는 전 과정을 공개해서, 팟캐스트를 만들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접근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팟캐스트 창업몬의 멤버는 제네시오몬(제네시오 매직 팩토리 대표), 참새몬(복합 문화 커뮤니티 참새 대표), 아빠투툼몬(삼방동 고급잡부 대표), 젬베몬(Play That Music 대표)으로 구성됐다. 4명의 멤버는 각자가 진행하는 사업의 분야가 각기 다르지만 '창업'이라는 공통의 주제로 월 2회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나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서로의 사업 분야였지만 자주 만나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다 보니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둘씩 구체화 되고 있다. 그로 인해 창업몬의 DJ들은 더욱 신나게 자신의 꿈을 이뤄가는 중이다.

지난 11월 30일 팟빵과 앱스토어를 통해 창업몬 팟캐스트 0화가 공개되고 매주 월요일 새로운 에피소드가 공개되며 현재 3개의 에피소드가 업로드 된 상태다. 나는 자주 우리 방송의 다운로드 통계를 멤버들에게 공유하는데 며칠전 우리 방송을 미국에서도 다운로드 받은 기록이 있었다. 그 통계자료를 공유하면서 '1화 만에 글로벌 방송이 되었다'며 자축하기도 했다.

팟캐스트 창업몬 1화 1부 녹음을 끝내고 중화요리 배달로 저녁 먹는 중
▲ 창업몬 1화 녹음중 팟캐스트 창업몬 1화 1부 녹음을 끝내고 중화요리 배달로 저녁 먹는 중
ⓒ 강상오

관련사진보기


팟캐스트 창업몬은 한달에 2번 녹음이 진행된다. 한번 녹음하면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매주 월요일 주 1회 업데이트 된다. 1부는 4명의 멤버들이 공통의 주제로 본인의 사업체 경험을 이야기한다. 이후 2부에서는 게스트를 섭외해 출연한 게스트와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현재 창업몬의 멤버들이 처음 만난 사람, '창창포럼'을 만든 리더 3인방이 창업몬의 초기 게스트로 출연 중이다. 4화부터는 우리 지역의 청년 사업가들을 만나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후배 사업가들에게 올바른 창업의 길잡이가 되어갈 것이다.

팟캐스트 창업몬은 매주 월요일 오전 7시 새로운 에피소트가 팟빵앱스토어를 통해 공개되며 창업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청취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창업몬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changupmon)
창업몬 팟빵 주소(http://www.podbbang.com/ch/10627)
창업몬 앱스토어 주소(https://itunes.apple.com/kr/podcast/chang-eobmon/id1063212677?mt=2)



태그:#팟캐스트, #창업몬, #창창포럼, #창업, #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레드콘텐츠 대표 문화기획과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고 있는 롯데자이언츠의 팬이자 히어로 영화 매니아, 자유로운 여행자입니다. <언제나 너일께> <보태준거 있어?> '힙합' 싱글앨범 발매 <오늘 창업했습니다> <나는 고졸사원이다> <갑상선암 투병일기> 저서 출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