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8일 밤, 경찰이 향린교회 출석 성도를 체포 및 연행했다.

향린교회 채아무개 집사는 이날 오후 10시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은신해 있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 경내에 들어가려고 했다. 향린교회 측 관계자에 따르면 채아무개 집사는 조계사에 기도를 하기 위해 조계사를 방문했다고 한다.

당시 조계사 주변에 있던 경찰은 채아무개 집사의 조계사 진입을 막았다. 채 집사는 "무슨 근거로 진입을 막느냐"라고 경찰에 항의했다. 향린교회 측 관계자는 "채아무개 집사와 경찰이 승강이를 벌일 당시, 경찰이 채 집사의 정강이를 걷어찼다"라고 주장하면서 "이후 채 집사는 손에 들고 있던 우산으로 재차 항의했다"라고 전했다. 반면 경찰은 채 집사가 경찰의 머리를 수 차례 내리쳤다며 공무집행방해 및 폭행 혐의로 채 집사를 연행했다.

이와 관련해 30일 <조선일보>는 기사를 통해 "도피 중인 한 위원장을 만나기 위해 조계사로 들어가려던 민주노총 전 간부가 제지하던 경찰을 때린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라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가 나가자 향린교회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향린교회 김아무개 집사는 30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채 집사가 민주노총 간부 출신인 것은 맞다, 그러나 채집사는 신앙인으로서 그를 위한 기도를 하러 조계사를 찾은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경찰과 보수언론이 채 집사의 이력을 빌미 삼아 한 위원장과 엮으려고 하는 것 같다"라며 "이런 행위는 명백한 공안탄압이다, 신앙인으로서 보고만 있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강남향린교회, 들꽃향린교회, 섬돌향린교회, 향린교회로 이뤄진 향린공동체는 지난 29일 성명을 내어 "경찰은 이미 공권력의 '공'의 의미를 상실하고 한줌도 안 되는 이들 독재 권력의 사병으로 전락했다"라고 규탄했다.

지난 28일 밤 조계사 경내에 들어가려고 했던 채아무개 집사. 향린교회 측은 "경찰이 채 집사의 정강이를 걷어찼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8일 밤 조계사 경내에 들어가려고 했던 채아무개 집사. 향린교회 측은 "경찰이 채 집사의 정강이를 걷어찼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 향린교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기독교 인터넷 신문 <베리타스>에 동시 송고했습니다.



태그:#한상균, #조계사, #향린교회, #채운석 집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