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역광장에서 인도의 네팔국경봉쇄 규탄 대회를 열고 있는 주한네팔인들
 서울역광장에서 인도의 네팔국경봉쇄 규탄 대회를 열고 있는 주한네팔인들
ⓒ 주한네팔인협회

관련사진보기


한국에 거주하는 3만 여 명의 네팔인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주한 네팔인들은 두 달째 네팔 국경을 봉쇄해 석유와 물자차량 통행을 막아 자국민들이 고통을 당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위를 열며 인도정부의 비인도적인 행동을 강력히 규탄했다.

주한네팔인들은 지난 11월 23일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조약 위반이자 반인권적 행동인 인도의 네팔 국경 봉쇄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고, 한남동에 위치한 주한인도대사관까지 평화행진을 펼쳤다.

주한네팔인협회와 모금단체인 '서포트 네팔파운데이션'이 주관하고 한국에 활동 중인 약 70개 단체 공동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서 "인도는 네팔 내정간섭을 중지하고, 국경봉쇄를 즉각 해제하라"고 외쳤다.

이들은 인도의 국경봉쇄조치가 내륙국가에 대한 국제조약 위반이자 반인권적 행동이라고 비난하며, 약소국 네팔에 대한 내정간섭을 중지하고 즉각 국경봉쇄를 해제하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서울역 광장에서 규탄대회를 연 후 한남동에 위치한 주한 인도대사관까지 평화 행진을 벌였다.

해외거주 네팔인협회국제협력위원 한국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케이피 시토울라 씨는 "한국에 살고 있는 네팔인들은 물론 한국 국민들이 이번 사태가 얼마나 비인도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면서 "국제사회가 나서서 이런 사태를 막아야 하고 한국국민도 함께해주시기를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인도대사관 앞에서 네팔국경봉쇄를 즉각 해제하라고 항의를 하고 있는 주한네팔인들
 인도대사관 앞에서 네팔국경봉쇄를 즉각 해제하라고 항의를 하고 있는 주한네팔인들
ⓒ 주한네팔인협회

관련사진보기


대지진 참사 이어 인도의 국경봉쇄로 이중고를 겪고 이는 네팔

그는 "9월 20일 네팔은 10년 가까운 반정부 내전에 따른 정치적 혼란과 올해 4월의 대지진 참사 복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주의에 기초한 새 헌법을 공포했다"며 "그러나 인도 정부는 새 헌법공포에 반대하며 간접적으로 네팔 테라이(Terai) 지역에 거주하는 마데시(Madhesh) 부족들을 반대시위에 참여시켜 사회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때부터 지금까지 두 달 가까이 국경을 봉쇄해 네팔 사회는 극심한 물자부족을 겪고 있다. 특히 일상의 필수품인 석유와 의료품의 부족은 다시 사회를 혼란에 빠트릴 수 있는 위협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네팔은 지난 4월 발생한 대지진의 아픔을 딛고 아직 복구가 안 된 상황에서 인도의 국경 봉쇄로 석유는 물론 의료품과 생필품 부족으로 국민들이 이중고의 큰 고통을 받고 있다. 석유 등 생필품의 60%를 인도에서 공급받고 있는 네팔은 인도정부의 국경봉쇄가 장기화되면서 유류배급제를 시행하고 최소한의 생필품 조달도 극히 어려워지고 있다.

네팔국제공항인 카트만두 트리듀번 공항에서는 유류공급이 중단되어 항공운항과 네팔여행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자동차에 기름을 넣기가 어려워지고 있어 택시비가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새로운 네팔 헌법 채택에 대한 인도정부의 불만

네팔은 지난 9월 20일 전국을 7개 주로 나누는 연방 공화제 헌법을 채택했지만, 남부 테라이 지역에 사는 마데시족 등이 부족 중심으로 주를 다시 나누라고 요구하며 시위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해 40여 명이 사망했다.

일각에서는 인도와 밀접한 마데시 족이, 네팔 정부가 주를 분할하면서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건으로 만들어 지역 대표성을 갖는 국회의원 수가 줄어든 것에 불만을 품고 있으며, 인도가 이를 묵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마데시 족은 원래 인도쪽에서 네팔로 이주한 인도계 민족으로 인도정부가 수브라마니안 자이샨카르 외교차관을 네팔에 보내 헌법 반대자들과 대화로 사태를 진정시킨 뒤에 헌법 공포를 하라고 요청했지만 네팔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카드가 프라사드 샤르마 올리 네팔 총리는 지난 11월 15일 현재 국경봉쇄는 네팔 헌법 제정에 불만을 느낀 인도 정부가 벌인 일이라며 인도 정부에 봉쇄를 풀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인도 정부는 이번 사태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네팔 정부가 시위대와 대화로 풀 문제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올리 총리는 새 헌법의 주 분할 방식에 반대하면서 인도로 통하는 국경도로를 막고 연좌시위를 벌이는 자국 내 마데시 족에 대해 "합의만 이뤄진다면 헌법은 개정될 수 있고 주 경계도 바뀔 수 있다"며 대화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주한인도대사관에 네팔국경봉쇄 해제 성명서 제출을 시도했지만 인도대사관은 이를 거절했다.
 주한인도대사관에 네팔국경봉쇄 해제 성명서 제출을 시도했지만 인도대사관은 이를 거절했다.
ⓒ 주한네팔인협회

관련사진보기


인도의 국경봉쇄 조치로 석유대란을 겪고 있는 네팔은 반 인도 정서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 네팔 국내는 물론 해외거주 네팔인들도 가세하여 인도의 내정간섭을 요구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규탄집회를 마친 주한네팔인들은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주한 인도대사관까지 평화 행진을 펼친 후, 인도대사관에 항의 성명서를 제출을 시도했지만 인도대사관은 이를 거절했다.


태그:#인도의 네팔국경봉쇄 항의 규탄 집회, #주한네팔인 인도국경봉쇄 항의 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는이야기, 여행, 작은 나눔, 영혼이 따뜻한 이야기 등 살맛나는 기사를 발굴해서 쓰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