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론포커스'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이 마련한 고정 언론칼럼으로 격주에 한 번 <오마이뉴스>에 게재됩니다. 언론계 이슈를 다루면서 현실진단과 더불어 언론 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면서도 한국사회의 언론민주화를 위한 민언련 활동에 품을 내주신 분들이 '언론포커스' 필진으로 나섰습니다.

앞으로 고승우(민언련 이사장), 김서중(성공회대 교수), 김유진(민언련 이사), 박태순(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신태섭(동의대 교수), 이완기(민언련 상임대표), 장행훈(언론광장 공동대표), 최진봉(성공회대 교수)의 글로 여러분과 소통하겠습니다. - 기자 말

PR(public relations)은 공중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나 노력을 말한다. 발생 초기인 19세기말에서 2차 대전까지 PR은 공중을 기만하는 정보조작이 대세였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조직과 공중 간의 상호이해와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민주적 PR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슬프게도 우리 현실은 퇴행적이다. PR은 상품판매 보조수단 정도로 취급되고 있으며, 심지어 여론 조작과 언론사 통제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일도 일상적이다.

명심하자. 한국PR협회의 PR인 윤리강령에 따르면 정상적인 PR은 보도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삿거리를 정확성과 진실성에 입각해, 공공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타락시키는 어떤 행위도 없이, 특히 금전적 제공 없이 언론사에 제공하는 것이다.

홍보용 기획기사, 돈 주면 산다?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폭로한 국방부 주요정책 종합기획홍보 약정서.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폭로한 국방부 주요정책 종합기획홍보 약정서.
ⓒ 진성준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지난 12일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종합일간지 <중앙일보>와 한 홍보대행사가 체결한 '국방부 주요 정책 종합기획홍보에 관한 약정서'를 폭로했다. 그 약정서는 <중앙일보>가 지난 6월 20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7차례에 걸쳐 국방부 홍보기사를 보도하고, 그 대가로 1억 원을 받는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중앙일보>는 약정을 체결한 이후 '번호로 남은 9826명, 이름 찾아주는 그들'(6월 24일), '메르스 환자 이송 군, 전시계획 따랐다'(8월 3일) '지지율 15% 오른 박 대통령, 군복 대신 카키색 재킷'(8월 29일), '저비용 고효율 문경 군인체육대회, 국제대회 본보기 됐다'(11월 5일) 등 국방부 홍보 기사를 수차례 내보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중앙일보>는 자신을 비롯해 대부분의 언론들이 한국형전투기(KF-X)사업 기술이전 실패에 따른 질책성 기사를 쏟아내던 상황에서 급격히 논조를 바꿔 국방부를 두둔하는 기사(10월 23일)를 내보내는 '소신'을 과시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8월 24일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폭로에 의하면, 2014년 고용노동부는 한 홍보대행사와 5억 원 규모의 홍보대행계약을 체결했다. 거기엔 <조선일보>·<중앙일보>·<문화일보> 등 종합일간지 4건, SBS·TVN·채널A 등 방송 3건, 경제지 <한국경제> 2건, 온라인미디어 <머니투데이> 2건, <중앙이코노미스트>와 제호미상의 잡지 2건 등 총 1억8253만 원이 정부 홍보성 기획기사에 대한 대가로 지출됐다.

그 기사들은 '노동 유연성 제고', '호봉제 임금체계 개편' 등 노동자의 교섭력을 축소하고 노동자의 총임금을 삭감하는 친재벌적 '노동개혁'을 추진하는 정부정책에 국민들이 호감을 갖도록 또는 적어도 반대를 줄이도록 고안된 내용들이었다.

언론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끔찍한 범죄

이는 진짜 심각한 문제다. '대자본의 사리사욕을 위해 국민을 등치는 개악'을 '국민을 위한 개혁'이라고 국민을 기만하는 것도 분통 터질 일이다.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국방부와 고용노동부가 홍보용 기획기사를 돈 주고 샀다는 사실이다. 입맛에 맞는 기사를 내주는 대가로 돈을 주고받는 것은 그것이 광고든 PR이든 협찬이든 형식과 무관하게 언론과 민주주의의 근본을 파괴하는 끔찍한 범죄행위다.

정부는 홍보대행사를 통해 언론사와 당당하게 계약서까지 쓰고, 홍보대행사는 노출률을 광고비로 환산해 큰 성과를 냈다며 홍보를 잘 했다는 자화자찬 보고서까지 냈다. 개념이 없는 건지, 윤리와 법을 초월한 건지…. 정말 절망적이지 않을 수 없다.

현행법에서 돈 주고 지면을 사서 거기에 광고를 기사형식으로 게재하는 것은 몰상식이자 불법이다. 돈 주고 지면과 홍보성 기사를 함께 사서 게재하는 것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큰 몰상식이자 민주파괴의 불법이다. 이는 정부와 언론이 서로를 매수해 여론을 조작하는 대국민 사기극이자 체제파괴 범죄행위다. 더군다나 국민으로부터 월급을 받는 정부가, 국민을 기만하기 위해, 그것도 세금으로, 정말 용서받지 못할 일을 행했다. 용서해선 안 될 일이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동의대 교수입니다.



태그:#민언련, #국방부, #고용노동부, #홍보성기사, #언론매수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