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삶>이란 앨범을 발표한 소보는 강원도 춘천 소재의 한 국립대학병원 의공기사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 뮤지션이다.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틈틈이 곡 작업과 연습에 매진한 결과 음악 활동을 시작한 지 5년 만에 '중고신인'으로서 자작곡으로 채워진 첫 번째 정규 음반을 발표했다.

소보가 뮤지션의 꿈을 갖게 해준 롤 모델은 고 김광석이다. 소보는 고 김광석 20주기를 맞이하는 내년, 본격적 활동을 목표로 결성된 '김광석 20주기 프로젝트 밴드'의 리더로서도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누군가의 삶에 자신이 만들고 부른 노래가 단 한 번이라도 들려지길 바란다는 소보. 강원도 춘천에서 병원근무를 마치고 서울 용산역에 도착한 그를, 지난 16일 오후 늦게 직접 만났다.

"한 사람의 다양한 인생을 앨범에 담고 싶었다"

 페이퍼레코드에서 발매한 가수 소보의 첫 정규앨범 <타인의 삶> 곡 리스트와 재킷 이미지

페이퍼레코드에서 발매한 가수 소보의 첫 정규앨범 <타인의 삶> 곡 리스트와 재킷 이미지 ⓒ 페이퍼레코드


- 소보란 뮤지션에 대해 소개해 달라.
"2010년부터 프로 뮤지션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선데이 시크릿'이란 남성 듀오로 두 곡의 싱글을 재작년과 작년에 발표했다. 그런데 집도 지방이고, 아무래도 제약을 많이 느껴 활동을 중단했다. 올해 초 전공을 살려 의공기사로 대학병원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현 소속회사 분들을 만나 다시 가수 생활에 대한 의지를 갖게 됐다. 그리고 소보란 이름으로 첫 번째 정규 음반을 발표하게 됐다."

- 오랜 기다림 끝에 자신의 첫 정규 앨범 발매한 남다를 것 같다.
"허심탄회하고 뭔가 쏟아낸 느낌이다. 열심히 준비한다고 했는데 몰입을 좀 더 해야 했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 <타인의 삶>이란 앨범명이 독특하다. 어떤 기획의도를 갖고 준비했는지?
"한 사람의 다양한 인생을 담고 싶었다. 누구나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을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타인의 삶'이라고 제목을 정했지만, 어떻게 보면 내 이야기이기도 하다. 사랑 그리고 세상을 향한 여러 가지 생각들을 내 앨범을 들으실 분들에게 전하고 싶었다."

- '소보'란 이름으로 활동하게 된 이유는?
"부모님이 지금 사는 춘천 소양강 인근에서 '소양 보리밥' 식당을 운영한다. 회사에서 '소보'란 이름을 떠올렸고, 신종민이란 본명보다 뮤지션으로서 더 어울리는 것 같아서 동의했다. (웃음)"

 포크 음악을 하는 가수 소보. '소양 보리밥'에서 이름을 따 왔다는 그는, 포크라는 테두리 안에서 다양한 음악을 하고 싶다고 털어놨다.

포크 음악을 하는 가수 소보. '소양 보리밥'에서 이름을 따 왔다는 그는, 포크라는 테두리 안에서 다양한 음악을 하고 싶다고 털어놨다. ⓒ 페이퍼레코드


- 본인이 가장 애착을 갖는 곡이 있다면?
"먼저 스물다섯 살 때 만든 '반'이란 곡이다. '반오십'이란 말에서 영감을 가져온 곡인데, 비록 많지 않은 나이지만 25세가 된 젊은 청춘의 삶을 그냥 있는 그대로 말하고 싶었다. 많은 분이 공감하고 들어보셨으면 좋겠다.

한 곡을 더 꼽자면 마지막 트랙으로 수록된 '돌아와줘'이다.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의 뇌리에 잊혀가고 있는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의 아픔을 계속 기억하자는 마음을 노래로 담고 싶어 올해 초 현 소속사와 계약을 할 무렵에 곡 작업을 시작했다."

포크를 기반으로 한 친근한 밥상에 독특한 반찬을 올리다

 가수 소보의 정규 1집 <타인의 삶> CD 초판에 담겨 있는 소보 페이퍼 토이 이미지.

가수 소보의 정규 1집 <타인의 삶> CD 초판에 담겨 있는 소보 페이퍼 토이 이미지. ⓒ 페이퍼레코드


- 춘천에 직장과 집이 있는 상황에서 음악 활동을 위해 제약이 따를 것 같다.
"앨범을 내고 활동을 시작해서 그런지 아직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1시간 정도면 기차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별 어려움은 없다. 앨범 작업 기간에도 금요일 근무를 다 마치고 서울 회사 연습실에 와서 곡 작업과 합주연습도 했고,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꾸준히 해왔다. 직장과 음악생활 모두 잘할 수 있으면 좋겠다. 어쨌든 좀 더 바빠졌으면 좋겠다. (웃음)"

- 현존 인기 포크 뮤지션들과 다른 소보 음악의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대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인 것 같다. (웃음) 굳이 이야기하자면 '다양성'이다. 포크 음악의 테두리 안에 브라스 연주가 가미된 빅밴드 스타일, 발라드, 빠르고 경쾌한 분위기 등 여러 음악 스타일을 접목해 보았다. 물론 정통 포크 사운드로만 채워진 곡도 들을 수 있다. 소보란 뮤지션은 '포크를 기반으로 하지만 다양한 사운드를 같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을 하는구나!'라는 말을 듣고 싶었다."

- 포크 음악을 소보의 주 장르로 삼은 이유는?
"처음부터 포크 음악을 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팝, 록, J-Pop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겨 들었는데, 그중 가장 좋아했던 장르가 포크 음악이었던 것 같다. 그중에서도 고 김광석이 남긴 노래들을 즐겨 연주하고 노래했다. 그분의 음악들이 내게는 롤 모델로서 가수의 꿈을 품게 하여 줬다."

- '김광석 20주기 프로젝트 밴드'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고 들었다.
"솔로 앨범 준비를 하면서 회사 대표와 메인 프로듀서가 제의했다. 고 김광석의 음악을 흠모하고 사랑하며, 뮤지션의 길을 걷고자 하는 친구들이 뭉쳤다. 너무 거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친구들끼리 프로젝트 밴드를 구성해 그가 남긴 명곡들을 재해석하고 헌정하는 라이브 무대를 갖게 된다면, 많은 관객에게도 깊은 감동으로 남지 않을까.

다른 두 멤버들과 연습을 시작한 지는 2달 정도 됐다.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면, 음원이나 앨범으로도 정식 발매됐으면 좋겠다. 솔로 활동 못지않게 열심히 준비 중이다. '김광석 20주기 프로젝트 밴드'에 팬들이 많은 관심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 앞으로 뮤지션으로서 어떻게 평가되길 바라나?
"대중에게 '친근함을 주는 음악인'으로 기억되길 바란다. 친근함 속에 '독특하다'는 이미지가 담기면 더 좋을 것 같다. 매일 차려지는 '친근한' 밥상에 구미를 자극하는 '독특한' 맛과 향의 반찬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지 않을까? 그러려면 좋은 곡 잘 만들고 활동도 열심히 하는 길밖에 없을 듯하다. (웃음)"

○ 편집ㅣ곽우신 기자


소보 타인의 삶 김광석 포크음악 직장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