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4일~17일 사이 주요 일간지의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보도량은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모두 큰 차이가 없었으나, <중앙일보>만 눈에 띄게 적었다.

<한겨레>와 <조선일보>는 각각 16건으로 동일했다. 이어 <동아일보>가 15건, <경향신문>은 11건이었다. <중앙일보>는 <한겨레>와 <조선일보> 보도량의 절반 수준에 그친 8건이었다. 기사의 1면 배치 횟수는 <한겨레>와 <동아일보>가 3건으로 가장 많고,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이 2건이었다. <중앙일보>만 1면에 관련보도를 단 한건도 배치하지 않았다.

"시위대 무법천지" 비난 <조선일보>, 백남기씨 언급 안 해

지난 14일 토요일에 열린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소식이 신문에 게재된 것은 16일 월요일이다. <중앙일보>를 제외한 4개 일간지는 모두 관련 보도를 1면에 배치했다. 5개 신문의 1면 보도 제목은 <표3>과 같다.

<표3> 11월 16일 5개 주요 일간지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1면 보도
 <표3> 11월 16일 5개 주요 일간지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1면 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와 관련해 "중태", "혼수상태"등의 제목을 뽑고, 경찰의 과잉진압을 이와 연결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시위 현장에 대해 모두 "무법천지"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해당 집회 참석자들의 폭력성을 보도하는 데 주력했다.

쓰러진 농민 백씨와 관련해서도 <동아일보>는 "시위대에서도 1명이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지는 등 29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축소 보도하는 데 그쳤으며, <조선일보>는 아예 언급하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1면에 12면과 13면 관련 기사가 있다는, 기사라고 볼 수 없는 3줄짜리 '안내글'만 냈는데 그 제목은 "'무법 7시간' 도심 시위…68세 농민 물대포에 중태"였다. <중앙일보>도 농민 백씨와 관련한 내용을 빠트리지 않고 함께 보도하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시위의 폭력성도 부각하는 양비론을 폈다.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보도는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공권력(정부)비판과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의 비판 프레임으로 극명하게 갈라졌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차벽", "물대포"로 대표되는 공권력의 과잉진압과 이로 인한 시위대의 피해양상, 여당의 막말 등을 중점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 갈무리
 한겨레 보도 갈무리
ⓒ 한겨레

관련사진보기


동아일보 보도 갈무리
 동아일보 보도 갈무리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경향신문>은 모니터 기간 내 총 5건의 기사 제목에서 "농민 중태", "물대포 맞은 68세"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물대포에 쓰러진 농민 백씨의 상태를 전하고, 이 과정에서 불거진 과잉진압 양상을 "15초간 계속 '조준 발사'", "사람 다쳐도 몰랐다는 경찰 물대포"등을 통해 강조했다.

<한겨레>는 "쓰러진 농민", "과잉진압 다친 시민" 등의 표현을 제목에 사용하면서 "뇌출혈에 코뼈까지 부러진 듯" "깨어나도 왼쪽 몸 마비될 우려"(11.16, 3면, 방준호 기자)등의 별도 기사를 통해 백씨의 상태를 상세히 전하고, 경찰의 이번 집회 대응 양상을 "경찰이 시위대보다 과격했다"며 "살인적 진압"으로 규정했다.

또한 "정부 과잉진압 다친 시민 언급 없이 공안몰이"(11.16, 2면, 최현준 노현웅 기자), 사설 "살인적 진압에 공안몰이 나섰나"(11/16) 등을 통해 집회 주동차 처벌을 예고한 정부를 "공안당국"으로 규정하고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반면 조중동의 집회 비판 보도는 △ 시위대의 폭력 부각 △ 시위대의 무질서로 인한 시민 피해 부각 △ 집회 참가 단체의 '이적성' 부각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 중 가장 많은 보도가 "쇠파이프", "벽돌", "사다리", "새총" 등의 '무기를 든' 모습을 강조하면서, 시위대의 폭력을 비판하는 보도였다.

<조선일보>는 "쇠파이프-벽돌 폭력시위…무법천지 된 광화문"(11/16, 2면, 김정환 이순흥 기자), "시민 눈에도 무법천지…사다리로 찍고, 새총 쏘고, 시너 찾더라"(11/17, 2면, 엄보운 기자) 등에서 "(시위대는) 버스 차벽을 밧줄로 끌어당겨 무너뜨리고 쇠파이프와 사다리로 경찰 버스를 때려 부수는 등 공권력을 마음껏 조롱했다", "시위대가 철제 새총으로 경찰을 향해 공업용 볼트를 쏘고, 보도블록을 깨 만든 돌로 경찰을 공격하는가 하면 철제 사다리와 쇠파이프 등으로 경찰 버스를 깨부수는 모습"을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횃불 든 시위대 '나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 보여주겠다'"(11/16, 10면, 권오혁 김재희 기자), "[뉴스룸] 공감 못 얻는 폭력시위"(11/17, 김창원 사회부 차장)에서 "치밀하게 준비된 폭력성을 드러내며", "시위대가 미리 준비한 것으로 보이는 폭력시위 도구가 등장", "시위대는 기다렸다는 듯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공권력을 대놓고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이렇게 시위대의 폭력성이 부각되는 사이, 공권력은 "조롱"의 대상이 되거나 "짓밟힌" 것으로 묘사되면서 소극적인 대처만 하려 했던 것처럼 보이게 했다.

보수언론, 시위대 무질서와 이적성 그리고 시민피해 강조

조선일보 보도 갈무리
 조선일보 보도 갈무리
ⓒ 조선일보

관련사진보기


시위대의 무질서함과 이로 인한 집회와 무관한 시민들의 피해 양상 보도 역시 집회 관련 비판 보도의 단골 요소다.

<동아일보>는 "시위대 떠난 뒤…광화문 '쓰레기 몸살'"(11/16, 12면, 김재형 김철웅 기자) 기사에서 "폭력 시위 뒤 서울 도심은 쓰레기로 몸살을 앓았다"는 내용과 함께 교통 통제로 인한 관광업계의 피해를 함께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동아일보>는 "목적이 무엇이든 이처럼 무질서한 모습을 보이면 다른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는 것 같다"는 한 독일인의 발언으로 기사를 마무리한다.

<조선일보>는 "불법․폭력시위 한켠에선 '술판'"(11/16, 2면, 김정환 기자) 보도에서 "술기운이 오른 한 시위 참가자는 동료 앞에서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경찰을 때리는 시늉을 하기도 했다", "시위가 끝나고 서울시의회에서 세종대로 네거리로 이어지는 도로엔 소주병과 만두, 김밥 포장지와 물병 등 쓰레기가 널려 있었다"고 지적했다.

집회 참가자들을 '전문 시위꾼' 혹은 '이적단체'로 규정하려는 시도 역시 이어졌다. <동아일보>는 "'광우병 선동꾼'들 또…상습 폭력시위단체 집회 제한 필요"(11/16, 12면, 박훈상 김재희 기자)에서 집회 참여 단체를 "이적단체" 혹은 "상습적으로 불법을 저지르는 좌파 단체"로 규정했다.

<조선일보>는 "반정부 시위 단골 단체들이 주축"(11/14, 2면, 문현웅 기자) 등의 기사에서 이번 시위 참가 단체들에 대해 "그간 주요 반정부 시위에 단골로 가담해온 단체들", "과거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 범국민운동본부에도 가입해 활동한 단체"등으로 보도하며 집회 참가자들의 '전문성'을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또 "시위 중상 60대, 운동권 출신으로 3차례 제적․3년 복역"(11/17, 2면, 김정환 기자) 기사에서는 경찰의 물대포에 중상을 입은 농민 백씨가 젊은 시절 속했던 단체를 줄줄이 읊으며 그가 운동권 출신임을 부각했다. 이 같은 보도는 집회 참가자와 비 참가자간의 거리를 유지시키고 균열을 촉발해 집회에 나선 이들을 고립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전략이다.

'민중 총궐기 대회'가 있던 날 오전 신문에서도 집회에 대한 보도 내용은 엇갈렸다.

<경향신문> "'국정화 반대' 오늘 촛불 이후 최대 집회"(11/14, 1면, 구교형․유희곤 기자), <한겨레> "'국정화․노동개악 반대' 오늘 서울서 대규모 집회"(11/14, 1면, 최현준․김미향․정환봉 기자)등의 기사에서 집회의 목적을 '국정화‧노동개악 반대'로, 성격을 "합법적 신고가 이뤄진 대규모 시위"와 "평화행진"으로 규정했다.

또한 하루 전날 강경 대응을 예고한 공권력과의 충돌 가능성이 점쳐진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정부의 강경대응 예고에 대해서도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국민 겁박하나"(11/14 사설)에서 "정당한 집회를 방해하려 드는 것이 지금 박근혜 정부의 민낯"이라며 "무엇 때문에 이렇게나 호들갑을 떠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보도 갈무리
 조선일보 보도 갈무리
ⓒ 조선일보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해당 집회가 같은 날로 예정된 대입 논술 면접시험에 피해를 줄 것이라는 우려를 내보내는 데 집중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12만 수험생에 교통대란 피해가라는 시위대"(11/14, 1면, 곽래건 기자), "오전 A대학·오후 B대학 이동해야 되는데…속타는 수험생들"(11/14, 2면, 박승혁․문현웅 기자)등 에서 "대입 논술 면접고사를 치르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알아서 교통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한 셈", "학부모들은 이 '호소문'에 분노했다", "인터넷과 SNS에서도 대입 시험 날 도심 집회를 고집하는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글이 많이 쏟아졌다"며 피해 양상을 강조했다.

이는 집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몰이를 하려는 전형적인 방식이며, 대학 입시라는 특별한  국민적 관심사를 이용한 것이다. <중앙일보> 역시 "오늘 서울 도심 집회…'불법 단호히 처벌'" (6면, 유성운 서복현 기자) 기사를 통해 "예정돼 있는 논술 면접고사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민중 총궐기 대회' 관련 보도에서 또 하나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비판 보도는 야당에 대한 공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14일 부대변인 논평에서 "합법적이고 비폭력적인 집회를 경찰이 불법으로 호도하면,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지적한 데 이어 이튿날 문재인 대표가 "정부의 폭압적인 이번 행동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자 <동아일보>는 "문재인은 폭력난동과 평화시위도 분간 못하나"(11/17, 사설)에서 피해 농민이 발생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원인은 "상습 시위꾼"에 있다고 지적하며 "과격 폭력시위에 침묵한 것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도 "야당이 폭력과 결별해야 도심 난동 악습 끝난다"(11/17, 사설)에서 "극단적 행동을 일삼는 세력"이 "고립 소멸되지 않고 때마다 난장판을 벌이며 존재를 과시할 수 있는 것은 막강한 권력을 가진 야당이 그 뒤를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16일 오전에 "최근 미국에서 경찰들이 총을 쏴서 시민들이 죽는데 10건에서 80~90%는 정당하다고 나온다.", "아마 이런 것들이 저는 그게 선진국의 공권력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엄청난 망언이다. 조중동도 이 망언을 부각하는 것이 유리하지 않다고 봤는지, 이 내용을 작게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일체 보도하지 않았으며,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다른 주제를 다룬 기사 일부에 문제의 "총" 발언을 짧게 소개하는 것으로 그쳤으며, 해당 발언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았다.

반면 <경향신문> "'선진국선 경찰이 총 쏴서 시민 죽어도 정당'하다는 여당 의원"(11/17, 8면, 정환보 기자), <한겨레> "'폭도들의 만행' '미국선 경찰이 쏴 죽여도…'"(11/17, 2면, 서보미 기자), <한겨레> "'물대포 참사'만으론 부족하다는 새누리당"(11/17, 사설)에서는 이 의원의 발언을 "도 넘은 막말", "귀를 의심하게 할 정도로 충격적"이라 비판했다.

<중앙일보>의 어설픈 양비론

<경향신문>과 <한겨레>,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각자의 주장을 개진하는 사이, <중앙일보>는 여타 일간지와는 달리 양비론에 집착했다. 이른바 시위대는 폭력적이었고, 경찰은 과잉진압이었으며 정부는 이를 사전에 막지 못해 '모두 잘못했다'는 것이다.

<중앙일보>는 "시위대, 쇠파이프 경찰차 파손…주유구 방화 시도까지"(11/16, 13면, 이지상 김민관 박병현 기자)에서 "최악의 물리적 충돌", "일부 과격 시위대가 (…) 신문지에 불을 붙여 경찰버스 주유구 안에 넣으려다 경찰의 제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경찰 '15m 밖에서 하반신 겨냥' 물대포 규칙 안 지켜"(11/16, 12면 박병현 기자)나 "도심 폭력 시위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11/16, 사설)에서는 이 같은 폭력 집회를 유발시킨 "'소통을 거부하는 권력"이나 "준법이라는 측면에서 시위대와 경찰 모두 실패했다"는 변환봉  서울지방변호사회 사무총장의 비판을 함께 실었다. 그러나 제목이나 전체 보도 비중을 감안하면 시위대 비판에 좀 더 추가 기울어있었고, 모두 어설픈 양비론에 머물렀다.

<조선일보>의 "폭력 시위와 역사 교과서"(11/17,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 칼럼은 시작부터 끝까지 황당하고 기괴한 궤변을 늘어놓은 민중총궐기 관련 최악의 칼럼이다. 칼럼의 일부 내용은 이렇다.

"지난 주말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폭력 시위를 보면서 참담하다 못해 분노가 일었다. 저것이 과연 이 사회 소수자라는 사람들의 절박한 하소연인가? 저것이 헌법이 보장하는 반대자의 권리인가? 저것이 자유·민주사회의 큰 덕목인 다양성의 발로란 말인가?

일반 시민은 경찰차를 발로 걷어차기만 해도 처벌받는데 저들은 무슨 특권이 있길래 경찰차를 뒤집어엎고도 만세를 부르는가? 지금 우리 사회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도심을 마비시킬 수 있는 저들이 다수파다. 쇠막대를 쑤셔대며 의기양양한 저들이 특권층이고 저들이 갑(甲)이다."

이어 파리 테러의 가해자를 언급하면서 "저것이 다양성의 이름 아래 자행되는 반대자의 목소리인가? 저것이 핍박받는다는 난민의 절규인가? 저것 역시 반대자와 소수자를 수용한다는 다양성의 결과란 말인가?"라며 그들도 갑이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것도 다양성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민중총궐기 참석자와 파리 테러 가해자, 국정화를 반대하는 사람을 '다양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라는 해괴한 틀에 끼워 넣은 김 고문은 이어 다양성은 좋은 것이지만, 우리나라는 다양성을 추구할 처지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다양성도 '법이 허용하는 만큼의 다양성'이어야 하고, 무엇보다 우리는 북한이 지척에 있어 다양성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까지도 얼추 들어줄 수 있다.

그러더니 마지막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대한민국의 역사 교과서는 그 자체로 다양성을 말살한 독점 체제다. 그 교과서가 갑이고, 그 교과서가 다수파이고, 그 교과서가 '집권 세력'이다. 전국 고교 중에 좌편향 교과서가 아닌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단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그 증좌다. 역설적이지만 국정화는 독점에 대항하는 다양화의 일환이다."

○ 편집ㅣ손지은 기자

덧붙이는 글 | 배나은 시민기자는 민언련 활동가입니다.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민주언론시민연합, #민중총궐기
댓글8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