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1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 청와대가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의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고 후보자가 목을 축이고 있다.
▲ 청문회장 나온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1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 청와대가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의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고 후보자가 목을 축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낙점' 논란이 불거진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가 이와 관련한 의혹을 부인했다. 고 후보는 16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홍문종, 아래 미방위) 인사청문회에서 "김OO 청와대 홍보수석과 통화한 사실이 있나"란 질문에 "없다"고 답변했다.

이는 친여 인사로 분류되는 강동순 전 KBS 감사의 폭로성 발언에 따른 것이다. 앞서 KBS 사장 후보였던 강동순 전 감사는 후보 탈락 후, 고대영씨가 KBS 사장 후보로 뽑히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사전 낙점'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권오훈 본부장)는 16일 노보 특보에서 강 전 감사가 "추석 연휴 때 김OO 청와대 홍보수석이 (고대영 낙점과 관련해) 이인호 KBS이사장과 A이사에게 개별적으로 전화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12일 <뉴스타파>도 강 전 감사의 "(KBS 이사회) 맨 마지막 단계에서 (고 후보에게) 7표를 몰아준 사람은 VIP"라는 발언을 보도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공영방송 KBS는 정치적 중립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의혹 해명을 거듭 촉구했으나, 이인호 KBS 이사장과 강 전 감사 등 관련 증인·참고인은 청문회장에 없었다. 정호준 새정치연합 의원은 "방송법 개정에 따른 KBS 사장 첫 인사청문회인데도, 여당 거부로 증인이 한 명도 출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의원도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떳떳하게 나와 해명하면 될 일"이라며 "증인은커녕 참고인조차 부르지 않는 것은 여러 의혹에 대해 간접적으로 시인하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를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던 고 후보자는 목이 타는 듯 종이컵에 물을 따라 마셨다.

인사청문회가 시작되던 시간,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언론시민단체는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도덕성·리더십도 갖추지 못한 불공정 편파방송 종결자, KBS에 청와대 청부 사장 고대영 절대 안 된다'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통해 고 후보자를 반대했다.

'간부 재직 시절 청와대 개입 여부' 묻자 "청와대 전화는 받았지만…"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1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 청와대가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의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듣는 고 후보자의 모습을 KBS 카메라가 촬영하고 있다.
▲ 고대영 사장 후보자 찍는 KBS 카메라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1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 청와대가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의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듣는 고 후보자의 모습을 KBS 카메라가 촬영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고 후보는 앞서 KBS 보도국장·보도본부장 재직시절 청와대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모호하게 답변했다. 그는 "후보자가 국장·본부장 할 때 청와대 개입이나 압력을 받은 적 없나"라 묻는 송호창 새정치연합 의원에게 "'있다 없다'라고 얘기할 수가 없다, 정당과 청와대에서 연락을 받은 적은 있으나 간단히 답할 사항이 아니"라고 답했다.

지난해 5월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은 본인이 보도국장이던 1년 5개월간 KBS 인사·보도와 관련한 청와대의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했다(관련 기사:김시곤 KBS 전 보도국장, "청와대 압력" 폭로). 이에 관련한 감사·조사 계획을 묻는 야당 의원 질의에 고 후보자는 "파악은 해보겠다, (담당 부서에) 요청은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고 후보자는 서면질의 답변에서 "KBS 사장이 뉴스에 직접 관여해서는 안 되나, 방송 최종 책임자로 어떤 내용이 나가는지 파악해야 하므로 최종 큐시트는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비판 보도를 게이트 키핑할 것인지'란 질의에도 "보도 관련 사항은 보도책임자가 결정하게 돼 있고 그렇게 할 것"이라 답했다.

한편 그는 지난 2011년 7월 KBS 기자가 민주당(현 새정치연합) 지도부 비공개회의 도청사건에 연루된 데 대해 "도청은 제가 알기로는 없었다"라며 "(연루됐던) 해당 기자도 무혐의 결정이 났다"고 답했다.

이에 우상호 전병헌 새정치연합 의원은 "(고 후보는)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며 반박했다. 우 의원은 "당시 비공개회의가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도청이 된 것은 맞으나, 누가 도청한 것인지 특정할 수 없어 무죄가 났던 것뿐"이라고 말했다. 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후 2시께 속개됐다.

○ 편집ㅣ홍현진 기자



태그:#고대영, #고대영 청와대, #청와대 낙점설, #고대영 사장 후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