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5월 7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집회에서 '소녀상'에 카네이션이 놓여 있는 모습.
 지난해 5월 7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집회에서 '소녀상'에 카네이션이 놓여 있는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위안부 협상 '조기 타결' 조건으로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내세웠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15일 일본 정부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조건으로 아시아 여성기금 후속 사업 예산을 늘리는 방안 등을 포함해 위안부 협상 최종 타결을 시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시아 여성기금은 일본 정부가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 시절 외무성 관리 하의 민간기구로 발족해 각국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금을 조성·지원하기 위해 만든 사업이다. 

<교도통신>은 "아베 정권 고위 관계자가 한국 내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위안부 협상 조기 타결의 조건으로 내세우는 방침을 이달 초 총리 관저와 외무성 관계자에게 전달했다"라고 보도했다.

일본 총리 관저 관계자는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진심으로 위안부 협상을 조기 타결하겠다는 의사가 있다면, 한국 측 스스로도 협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2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협상 가속화에 합의하며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를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은 "정부는 민간에서 설치한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를 확약할 수 없으며, 일본이 먼저 위안부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과 일본은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 가속화에 합의 후 지난 11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재개했으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 편집ㅣ김지현 기자



태그:#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아베 신조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