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는 4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한 3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역사교육이 사망한 날"이라고 선포했다.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는 4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한 3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역사교육이 사망한 날"이라고 선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지난 3일 박근혜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 고시한 것과 관련,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날을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역사교육이 사망한 날'로 선포하고, 국정화 반대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지역 38개 시민·사회·교육·민중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공동대표 최한성, 이하 대전운동본부)'는 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3일 박근혜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선전포고를 했다"며 "이 날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역사교육이 사망한 날"이라고 선언했다.

대전운동본부는 그 동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기 위해 매일 저녁 대전 중구 으능정이 거리에서 '대전시민촛불행동'을 개최해 왔다. 뿐만 아니라 대전 전역에서 '1인 시위'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정부의 행정예고에 따른 '국정화 반대의견 제출 운동'을 벌여왔다.

하지만 정부가 국민의 절대적 다수가 반대하는 '국정화 확정고시'를 강행하자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교육부가 행정예고 기간에 행정절차법에 따라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메일을 통한 의견 제출은 거부한 채 우편과 팩스 한 대를 통해서만 의견을 듣겠다는 뻔뻔함을 보였다고 분개했다.

심지어 그 팩스 한 대조차도 꺼 놓고, 개설해 놓은 전화도 받지 않았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 확정고시를 강행했다고 규탄했다.

대전운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압도적 반대여론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했다"며 "행정예고 기간 동안 수렴한 의견을 분석하는 절차도 없이, 예정보다 이틀이나 빨리 국민을 상대로 군사작전 하듯 확정도시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여당은 속전속결로 국정화를 기정사실화해 버리면 현재 각계각층으로 번지는 반대 목소리가 저절로 수그러들 것이라는 판단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는 한 잔의 물로 한 수레에 가득 실은 섶의 불을 끄려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국정화 강행은 박근혜 대통령의 독선과 아집으로 인한 자승자박으로, 두고두고 정부와 여당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면서 "그리고 '만세의 공론'인 역사에 대한 정권의 장악기도는 머지않아 주권자인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로,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본격적인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됐다"며 "우리는 국정화에 반대하는 지역주민의 염원을 모아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는 민주주의와 헌법정신을 유린하는 정치적 폭거에 맞서 구시대의 유물인 국정교과서를 교육현장에서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는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한다고 해서 역사를 국정화 할 수는 없으며, 국민의 눈을 속일 수는 없다"며 "역사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고치려는 친일독재세력의 음모는 민주주의를 지키고 양심을 지키려는 국민들의 분노에 의해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앞으로 주 1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전시민촛불행동'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현역 국회의원 및 총선 예비후보들에 대한 공개질의서 발송, '국정화확정고시 가처분신청 및 헌법소원' 대응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교과서국정화,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 #역사왜곡, #한국사국정화저지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