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과 인천의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부평 미군기지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기지촌 출신 혼혈인들의 삶과 그들의 절규를 담아내고자 기획취재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한 기사를 몇 차례 연재한다. -기자말

일제강점기에 성 상업 본격화

대한민국에서 성(性)의 상업화가 본격화된 때는 일제강점기다. 현재 가장 오래된 성매매 집결지인 부산 완월동이나 인천 숭의동(옐로우하우스), 대전 중동 등도 그 뿌리를 따지고 가면 100년이 넘었다. 일제강점기에 설치된 성매매 업소(=유곽)는 일본 패망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더욱 확대됐다. 가장 먼저 유곽이 생긴 곳은 부산이다. 1902년 7월 24일 우에노 야스타로(上野安太郞)가 부산 부평정 1정목에 요리를 팔며 성매매를 하는 특별 요릿집 안락정을 설립한 뒤 본격적으로 유곽이 탄생했다. 이곳은 야미산하로 불렸다.

인천은 개항장에 거류 일본인들이 늘어나면서 1897년에 예기(藝妓=창기: 몸을 팔던 천한 기생)를 고용하는 요리점이 17곳에 달했다. 이 요리점들은 현재 중구 신흥동으로 접어드는 인천여자상업고등학교 부근과 답동성당 언덕 아래, 또는 중구 전동(錢洞) 인일여고 아랫길 주변에 주로 모여들었다.

이 요리점들은 부산의 '야미산하'가 성공했다는 것에 자극받아 1902년 12월 유곽을 개업했다. 요리점들은 업체당 800원씩 공동 출자해 구미원이라는 유곽을 설립, 예기를 대상으로 성병 검사도 실시했다. 일제는 그해 창기 등을 대상으로 성병을 검사하고 치료하기 위한 부도구미원을 설치했다. 이 시설은 해방 이후 폐지됐다가 미군 주둔에 따라 1949년 인천시립성병치료소로 문을 열었다.

일제강점기 성매매 집결지는 주로 항구 도시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철도역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확산됐다. 대공황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던 1930년대에 성매매 집결지는 사상 최대의 호황을 기록하면서 더욱 번창했다. 가난을 견디지 못한 여성들이 유곽 등으로 유입됐다.

국가가 미군기지촌 사실상 관리통제

해방 이후 미군이 주둔한 인천 부평엔 성매매 집결지가 형성된다. 미군 4000여 명이 주둔한 미군기지 앞 신촌(=부평3동)에 성매매 여성 1000여 명이 정착했다. 이 여성들은 미군에게 몸을 판 대가로 주로 옷ㆍ담배ㆍ술·부식 등을 받았다. 이것들은 군수물자에 해당했다. 부평 미군기지 주변엔 한국전쟁 이후에도 촌락이 형성됐다. 이 과정에서 많은 혼혈인이 태어났다. 이 혼혈인들은 정규 교육과정을 밟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설사 학교에 진학해도 졸업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됐다.

"우리 학교 다닐 때 만해도 한 반에 혼혈인 친구가 5~6명은 됐다. 그때는 어려서 '튀기'라고 많이 놀리고 괴롭혔는데, 지금 생각하면 미안하고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많이 궁금하다"(홍영복 인천부평사랑회 회장)

"부평뿐 아니라, 동구 송림초등학교에도 혼혈인 친구가 많았다. 내가 학교 다닐 때도 반에 몇 명은 혼혈인 친구였다. 그 친구들이 인천초등학교 운동회 때 출전해 싹쓸이하다시피 했다. 운동신경이 좋았고, 친화력도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유동현 '굿모닝 인천' 편집장)

애스컴 기지가 해체된 1973년 이후 기지촌 역시 자연스럽게 해체됐다. 이곳에 정착해있던 대부분의 여성과 포주들은 경기도 파주ㆍ동두천ㆍ평택 등으로 터전을 옮겼다.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한국 정부는 미군을 상대로 한 성매매를 사실상 양성화했다. 박정희 정권은 1961년 윤락행위방지법을 무시하고 기지촌 육성 정책을 펴면서 '외화벌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의 외화 수입이 1억 달러에 불과했던 1964년, 미군 전용 성매매 홀에서 벌어들인 돈은 970만 달러에 달했다.

박정희 정권은 미군을 상대로 한 술집에 면세 혜택을 줬으며, 관광산업 진작이라는 명목으로 이들에게 해외연수도 제공했다. 또한 특정 윤락지역을 전국에 국내 104개소 설치했다. 행정관리들이 기지촌 성매매 여성들을 강당에 모아 놓고 '당신들은 한국을 지켜주려고 온 미군을 위안하고 달러를 벌어들이는 애국자'라 칭송하기도 했다. 1960년대 기지촌 성매매 여성의 수가 3만여명이나 됐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지어 박정희 정권은 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하려하자, 기지촌 정화 사업을 대대적으로 벌였다. 기지촌 정화 사업 후 한국 정부는 미군의 성병 예방을 위해 행정력을 동원했다. 강제적 성병 검진과 치료로 기지촌 여성들이 생명의 위험을 받기도 했다.

1960~1961년께 인천 부평 미군기지 기지촌 풍경. 한복을 입은 기지촌 여성들의 모습과 화려하게 치장한 여성들의 모습이 부조화 속에 조화를 보이고 있다.<사진·me&korea>
 1960~1961년께 인천 부평 미군기지 기지촌 풍경. 한복을 입은 기지촌 여성들의 모습과 화려하게 치장한 여성들의 모습이 부조화 속에 조화를 보이고 있다.<사진·me&korea>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기지촌 위안부, 국가배상청구 소송

지난 6월 25일, 기지촌에서 미군 '위안부'로 살았던 여성 122명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회(민변) 여성인권위원회가 오랜 시간 소송을 준비했다.

국가가 미군 기지촌을 적극적으로 형성해 유지ㆍ관리하고 기지촌 여성들에게 미군 상대 성매매를 권유ㆍ조장ㆍ방조했다는 게 소송 취지다. 또한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 국제법규를 위반해 기본권 보호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제적 성병 검진과 치료로 원고들의 신체가 철저히 통제됐으며, 그 과정에서 생명의 위험이 발생하거나 건강이 침해되는 등의 큰 피해를 입었다고 강조했다. 강제적 성병 검진에서 탈락한 여성들을 '낙검자 수용소(일명 몽키하우스)'에서 강제 치료했는데, 그 과정에서 항생제(=페니실린)를 과도하게 투여해 쇼크사고가 빈번했다고 설명했다.

'국가가 기지촌 관리' 증언 쏟아져

지난달 26일 미국에서 열린 '한국인과 캠프타운 2015 컨퍼런스'에서 이들의 주장이 실체적 진실에 가깝다는 증언이 쏟아져 나왔다.

국내에서 26년째 미군 문제와 관련해 사진과 영상을 찍어온 이용남(59) 현장사진연구소 소장은 기지촌 여성들과 전직 공무원 등을 만나 국가가 기지촌 여성들을 어떻게 통제하고 관리했는지를 취재했다.

그는 "(미군)기지촌에는 많은 차별이 존재했다. 장병과 사병, 흑인과 백인, 이들을 상대하는 여성들, 등록과 비등록 여성의 차별이 있었다. 또한 기지촌 안에 사는 사람과 밖에 사는 사람의 차별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성병 검사는 인격을 아주 박살내는 일"이라고 한 뒤 "허름한 성병진료소가 있고, 거기에 여성 수백 명이 줄을 선다. 바지를 입은 여성은 한 명도 없다. 팬티도 입지 않는다. 왜 일까. 성병 검진을 빨리 받기 위해서다. 자치단체가 속옷을 입지 못하게 했다. 자기 차례가 되면 진찰대에 누워 (치마를) 걷어 올리면 된다. 20~30cm 면봉을 질 속에 넣었다 빼면 끝이다. 이렇게 하루에 500명씩 검사했다. 시료는 지자체가 가져가 검사했고, 성병에 걸리면 화이트하우스(=성병치료소)에서 일주일 정도 치료를 받았다"고 들려줬다.

송아무개 전 파주시장은 "미군이 담배ㆍ술을 주면 그것을 몰래 팔았다. 그것이 윤락여성에게서 나왔다. 그것이 접대비 받는 것보다 돈이 많이 됐다. 한ㆍ미 친선에 가장 큰 문제는 성병 문제였다. 그래서 읍마다 성병관리소를 설치ㆍ관리했다. 국가에서 윤락여성을 관리했다"고 증언했다.

이아무개 전 파주보건소 직원은 "도립병원에서 근무했는데, 미군 상대 여성은 다 왔다. 주일에 400~500명씩 왔다"고 증언했다.

파주시는 기지촌 주변에서 보건증이 없는 여성을 잡아다가 성병관리소로 보냈다. 파주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다. 이런 행위는 부평을 비롯한 기지촌 주변에서 흔하게 벌어졌다.

정아무개 전 파주시 미군 클럽 담당공무원은 "파주 (기지촌) 아가씨가 7200~7300명 정도 있었다. 미등록 여성까지 합치면 1만명 정도가 됐다. 이들에게 '서비스 잘해라. 가격 높게 하지 말라'고 종용했다"고 증언했다.

이용남 소장은 "한국 사람은 겁이 많다. 여성은 더욱 그랬다. 그런데 무슨 용기가 있다고 여성들이 기지촌까지 갔겠나? 정부나 지자체가 기지촌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유인한 것"이라며 "정부는 미군을 상대하는 클럽에서 파는 술을 면세로 공급했고, 어느 지역보다 빨리 전기를 공급하고, 도로를 신설했다. 여기다 각종 문화시설과 편의시설까지 공급했다"고 했다. 이 소장은 기지촌 '위안부'의 국가배상청구 소송에 함께 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기지촌, #혼혈인, #아메라시안, #유곽, #주한미군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