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진보 성향의 시민, 학부모, 교사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강행한 가운데,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위에 대학생 10여 명이 올라가 강행 처리를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 기습 시위 벌인 학생들 "박근혜 국정교과서 인정할 수 없다" 교육부가 진보 성향의 시민, 학부모, 교사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강행한 가운데,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위에 대학생 10여 명이 올라가 강행 처리를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13일 오후 6시 23분]

연세대학교 사학과 교수 전원이 역사 국정교과서 집필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일 서울대 역사 관련 학과 교수 34명을 시작으로 연세대를 비롯해 대학 40여 곳의 대학교수·연구자 2600여 명은 국정화 반대 선언에 나선 바 있다. 이번에도 연세대 교수들을 시작으로, 대학교수·연구자들의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2일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 기자회견에서 "국사편찬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최고의 집필진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국정교과서 집필진 구성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에게 부끄러운 처신 하지 않겠다"

한 연세대 사학과 교수는 13일 오후 <오마이뉴스> 기자와 한 통화에서 "사학과 교수 13명 전원이 국정 교과서 집필 제작에 참여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원래 교과서 제작 예산이 1억5000만 원가량인데,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제작 예산에 43억 원을 책정했다고 한다"며 "돈을 많이 주니까 참여하는 교수들도 있을 거다, 그러나 우리는 경각심을 일깨우는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집필 거부를) 공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학과 교수들은 준비한 보도자료 초안에서 "연세대 사학과 교수들은 일찍이(지난달 21일) 국정화 추진에 항의하고 반대하는 성명에 참여했다. 만약 국정화가 단행된다면 거기에 관여할 의사가 없음을 이미 밝힌 셈"이라면서 "입장을 다시 밝히고자 한다. 연세대학교 사학과 교수 13인 전원은 향후 국정 교과서 제작에 어떤 형태로든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모두가 불참하면 교육현장에 피해가 간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한국 사회는 40년 전과 전혀 다른 상황"이라면서 "우수한 교사들은 비뚤어진 역사해석을 바로잡아 가르칠 것이며, 온·오프라인에서 얼마든지 양질의 대체재가 보급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교수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학문과 교육이라는 안목이 아니라 오로지 정치적 계산만을 앞세운 조치인 만큼,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부작용이 클 것"이라면서 "40년 전 유신 정권이 단행했던 교과서 국정화의 묵은 기억이 2015년의 한국 현실에서 재현되는 모습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12일 광화문에서 국정화 반대 시위를 하던 학생들이 끌려가는 모습을 봤다"며 "우리는 학생들에게 부끄러운 처신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처음으로 국정 교과서 반대 선언을 한 서울대 역사 관련 학과 교수들도 집필 거부 선언을 논의하고 있다. 한 서울대 교수는 "국정 교과서 집필에 관심 있는 교수는 거의 없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도형·김성보·도현철·백영서·설혜심·이재원·임성모·전수연·조태섭·차혜원·최윤오·하일식·한창균 13명의 연세대 사학과 교수들이 연명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이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들은 한국사 국정 교과서 제작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학계, 교육계, 시민사회가 그토록 강력히 반대해왔음에도 불구하고 10월 12일 정부·여당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였습니다. 이는 학문과 교육이라는 안목이 아니라 오로지 정치적 계산만을 앞세운 조치인 만큼,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부작용이 클 것입니다. 40년 전 유신정권이 단행했던 교과서 국정화의 묵은 기억이 2015년의 한국 현실에서 재현되는 모습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

연세대 교수들은 일찍이 국정화 추진에 항의하고 반대하는 성명에 참여했습니다. 만약 국정화가 단행된다면 사학과 교수들은 관여할 의사가 없음도 이때 간접적으로 이미 밝힌 셈입니다. 그러나 무수히 많은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국정화 조치가 공표되는 것을 보고, 사학과 교수들의 입장을 다시 확인하고자 합니다.

그런 제의가 오리라 조금도 생각하지 않지만, 연세대학교 사학과 교수 13인 전원은 향후 국정 교과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어떤 형태로든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두가 외면하면 교육현장에 피해가 생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한국 사회는 40년 전과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일선 학교의 많은 교사들은 비뚤어진 역사해석을 바로잡아 가르칠 것이며, 온오프라인에서 얼마든지 양질의 대체재가 보급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12일 국정화에 반대하여 시위하던 학생들이 광화문에서 경찰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이렇게 강하게 울리고 있습니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부끄러운 처신을 결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여당의 국정화 강행 조치에 다시 한 번 강하게 항의하면서 우리의 뜻을 알립니다.

김도형 김성보 도현철 백영서 설혜심 이재원 임성모 전수연 조태섭 차혜원 최윤오 하일식 한창균 /13인 전원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위에서 교육부의 한국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처리를 규탄하며 기습시위를 벌인 학생들이 "유신독재 회귀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철폐하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신독재 회귀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폐하라"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위에서 교육부의 한국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처리를 규탄하며 기습시위를 벌인 학생들이 "유신독재 회귀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철폐하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관련 기사]  
[과거 국정교과서 분석] "박정희 장군의 혁명군, 대한민국 구출했다"
[현재와 과거 비교] 아버지와 딸의 '국정화' 논리, 그 놀라운 '평행이론'
[세계적 추세는] OECD 국가 중 3곳만 국정화, 너무 다른 이유
[연쇄인터뷰] "올바른 연구자라면 국정교과서 참여하지 않을 것"




태그:#연세대 집필 거부, #국정교과서 논란, #교과서 국정화, #역사 교과서 국정화, #교육부 국정교과서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