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이 12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이 12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저희는 사실 너무 늦은 작업이 아닌가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하필 딱 오늘. 마치 이 행사를 축하해주듯이 정부가 국정교과서를 내겠다고 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저희 책이 잘 팔릴 것 같아요. 정부가 만드는 국정교과서 보조 교재로 딱 좋지 않겠습니까.(웃음)"(서해성 성공회대 교수)

시민사회 인사 및 지식인들 100여 명이 내란, 민간인 학살, 고문, 간첩조작, 선거부정 등으로 헌법 가치를 파괴한 인물들에 대한 대대적인 기록작업에 나선다. 해방 이후 친권력의 시선으로 왜곡되어 온 역사를 시민들의 힘으로 바로잡자는 취지다.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관장 한홍구)과 평화박물관(대표 이해동)은 12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아래 편찬위) 출범식을 열였다. 이해동 편찬위 공동대표는 "우리가 과거 역사의 잘잘못을 제대로 가리지 않았던 것이 지금 민주주의의 위기를 불러왔다"면서 "오늘 출범식은 잘못된 역사를 시민들의 힘으로 바로 잡으려는 노력의 시발점"이라고 말했다.

반헌법행위자란 대한민국의 공직자 또는 공권력의 위임을 받아 일정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학살·내란·고문조작·부정선거·각종 인권유린 등의 반헌법 행위를 지시, 교사, 수행, 비호한 이를 말한다. 편찬위는 대중에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던 이들의 행적을 묶어 <반헌법행위자 열전>을 출간할 계획이다.

편찬위 공동대표로는 강우일 주교와 김정헌 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김중배 전 MBC 사장, 신인령 이화여대 전 총장,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해동 평화박물관 이사장, 홍세화 가장자리 이사장이 참여한다. 고문단으로는 고은 시인,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 관장, 문규현 신부, 백기완 통일무제연구소 소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등 각계 저명인사 64명이 모였다.

열전의 집필은 100명의 지식인들이 맡을 예정이다. 김당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김상봉 전남대 교수, 사진작가 노순택, 영화감독 변영주, 조국 서울대 교수, 파워블로거 아이엠피터, 주진우 <시사IN> 기자, 진중권 동양대 교수 등이 1차 필진에 합류한 인사들이다.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에서 서해성 작가와 한홍구 교수의 진행으로 토크가 진행되고 있다.
▲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에서 서해성 작가와 한홍구 교수의 진행으로 토크가 진행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가수 안치환이 12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에서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가수 안치환이 12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에서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 당선된 2012년 대선 '부정선거'로 분류

시민사회에서 이같은 대규모 열전 편찬에 참여한 것은 지난 2009년 출간된 <친일인명사전>에 이어 두 번째다. <친일인명사전>은 초기에는 정부 지원금으로 제작에 착수했으나 2004년 국회에서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제작이 일시 중단됐다가 국민 모금에 성공하면서 8년 만에 완간됐다.

그러나 <반헌법행위자 열전>은 이보다 더 험난한 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편찬위 측은 "수록된 인물이 대부분 사망한 상태였던 <친일인명사전>도 엄청난 방해에 시달렸는데 <반헌법행위자 열전>이 다툴 대상은 대부분 살아있고 현재의 권력을 향유하고 있는 이들"이라고 설명했다.

'살아있는 권력'의 대표 격인 현 정부와도 여러 지점에서 상당한 갈등이 예상된다. 박근혜 정부가 최근 '교과서 좌편향'을 이유로 거론하며 '근대사 손보기'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

정부는 각계의 역사왜곡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후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했다. 박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지난 1972년 장기집권을 목적으로 하는 유신을 선포한 이후 정권의 정당성을 얻기 위해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시킨 지 42년 만이다.

편찬위는 이러한 정부 입장의 반대편에 서 있다. 이들은 이날 홍보 자료로 배포한 '반헌법행위 4대 유형과 주요사건'에서 박 전 대통령이 일으킨 '5.16 군사반란'을 '내란'으로 분류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됐던 2012년 대통령 선거는 '부정선거'의 사례 중 하나로 포함시켰다.

열전 편찬사업을 제안한 한홍구 성공회대 민주자료관장은 "역사의 가해자들, 힘있는 자들의 이름을 적는 작업을 시작하게 돼 감개무량하다"고 밝혔다. 편찬위는 열전에 수록될 대상자 명단을 내년에 1차 발표하고 자료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태그:#반헌법행위자열전, #친일인명사전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