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중고교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국편을 국정교과서 책임편찬기관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황 장관은 "다행히 우리 김정배 위원장님이 균형 있게 잘 하시리라고 생각한다"고 신뢰를 나타냈다.

교육부는 2017년부터 배포할 이 교과서를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부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균형 잡힌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의 줄임말이다.

그러나 국사편찬위(아래 국편) 1인자인 김정배 위원장은 전두환 정부에서 나온 중고교 <역사> 국정 교과서 연구자를 맡았고, 2인자인 진재관 편사부장은 최근 발표된 '1948년 건국절' 주장을 수용한 2015 <역사> 교육과정 책임자였다.

국사편찬위원회의 김정배 위원장 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올바른 교과서'라고 명칭을 한 한국사 국정교과서 행정예고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 "이자리 답변할 바 아니다" 연발 국사편찬위원회의 김정배 위원장 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올바른 교과서'라고 명칭을 한 한국사 국정교과서 행정예고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교육시민단체들은 "호박에 줄을 긋는다고 수박이 되지 않는다"면서 국정교과서와 이 책을 만들기로 한 국편에 대해 강한 불신을 나타내고 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5공 시절 국정 역사교과서는 12.12 정변과 광주학살을 미화했는데, 당시 국사편찬위의 연구위원이었던 인물이 현재의 국사편찬위원장"이라면서 "그는 지난 2013년 친일·독재 미화 지적을 받은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하는 성명서에 서명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1일 <오마이뉴스>는 교과서를 만들 국편위원장, 5공 시절에도 '제작' 참여 기사에서 해당 내용을 첫 보도한 바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진후 의원(정의당)도 "진재관 국편 편사부장이 2015 개정 <역사> 교육과정 책임자를 맡으면서 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고 쓰던 것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꾸도록 했다"면서 "이는 뉴라이트 쪽에서 주장한 '1948년 건국설'을 수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런데 이 같은 진 편사부장의 행동을 비호한 김 국편위원장의 발언 또한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다. 김 위원장은 12일 국정교과서 발표 기자회견에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통해 "한동안 '대한민국 수립'으로 (교과서에) 되다가(쓰다가) 몇 년 전부터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이미 30여 년 전, 자신이 연구진으로 참여한 1982년 중학 <역사> 교과서도 소단원 제목이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이라 되어 있는 것. 본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승만을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하고, 이어서 8월 15일 광복 기념일을 맞이하여 민주 공화국으로서의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내외에 선포하였다."

국편위원장 '몇 년 전부터 '정부수립' 사용' 발언은 사실과 달라

송재혁 전교조 대변인은 "이런 사람들에게 역사교과서를 주문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국편위원장의 측근은 "김 위원장은 1982년 국정교과서 연구진으로 참여한 것은 맞지만 고대사 전공이어서 '전두환 찬양' 내용엔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또한 당시 교과서에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고 적혀 있는 것은 오래 전 일이라 기억하지 못했다고 한다"고 해명했다.

470여 개 교육·역사단체들의 모임인 역사정의실천연대도 이날 낸 성명에서 "박근혜 정부는 역사 쿠데타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단일 교과서', '균형 잡힌 교과서', '국민 통합 교과서' 등의 미사여구를 남발하고 있다"면서 "아무리 호박에 줄을 그어도 수박이 되지 않듯이 시대에 뒤떨어진 국정 교과서라는 본질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국정교과서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