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는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는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

관련사진보기


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와 전교조대전지부, 민교협대전충남지부 등 대전지역 36개 단체로 구성된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아래 대전운동본부)'는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운동본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정치권력이 역사를 독점하려는 추악한 정책"이라며 "교육계, 학계 및 전국 각 지역의 시민단체 등에서 수차례 경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부는 고집스럽게도 정치권력이 역사를 독점하려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시도는 결국 역사를 권력 미화의 도구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교육현장에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과서가 바뀌는 큰 혼란을 불러 올 것"이라면서 "절대 다수의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행태는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하는 불통의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는 단순히 교과서 발행 제도의 변화가 아니라 국가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대한민국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면서 "이 정부의 속셈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를 통하여 대한민국의 주체를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의 정부를 수립한 친일세력으로 대체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후진국이나 일부 권위주의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과서 발행제도"라면서 "도대체 정부는 대다수 선진국이 채택하고 있는 자유발행제를 채택하지는 못할망정 어찌하여 일부 권위주의 국가에서 시행하는 후진적 제도로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하는가"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끝으로 "정부는 역사의 발전을 퇴행시키는 '반민족적 반민주적 역사왜곡'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이러한 국민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끝까지 밀어붙인다면 이는 국민의 절대적인 의사를 무시하는 반민주적인 정책으로, 엄청난 국민적 저항을 불러와 이 정부의 불행한 말로를 자초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전교조세종지회 등으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세종시민연대'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세종 시민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한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교육의 자율성을 파괴하는 권위주의적 정책"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으로 역사의 정의와 진실을 더 이상 왜곡하려 해서는 안 된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태그:#교과서국정화, #한국사교과서국정화, #역사왜곡저지대전운동본부, #정부세종청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