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9월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9월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2일 교육부의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침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국정화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으로, 우리 사회가 이룩해 온 민주주의의 가치와도 부합하지 않고, 자율성과 다원성의 가치에도 맞지 않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행정 예고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조희연 교육감의 입장 전문이다.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으로, 우리 사회가 이룩해 온 민주주의의 가치와도 부합하지 않고, 자율성과 다원성의 가치에도 맞지 않습니다. 교육계를 비롯하여 역사학계의 반대가 거세고, 국민적 공감대도 충분하지 않은 일을 교육부가 강행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국론의 분열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국가는 사회적 합의에 근거한 큰 틀에서 교육과정의 범주를 정하고, 그 범위 내에서 다양한 형태와 풍부한 내용의 교과서를 통해 다양한 인식과 상상력의 지평을 확대해나가야 합니다.

바른 역사관의 확립을 위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주장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과 시선이 조화롭게 공존할 때 비로소 교육 내용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런 건강한 토론과 논쟁을 통해 오히려 더 높은 수준에서 바른 역사관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검정에서 인정으로, 인정에서 자유발행제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으로의 회귀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므로,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행정 예고를 철회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가진 자율적 인간 양성을 위해서 합리적 절차를 거쳐 검인정 제도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가야할 것입니다.

2015. 10. 12.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태그:#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