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오는 17일 유엔이 정한 세계빈곤퇴치의날을 앞두고 빈곤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오는 17일 유엔이 정한 세계빈곤퇴치의날을 앞두고 빈곤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유엔(UN)이 정한 세계빈곤퇴치의 날(10월 17일)을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빈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나섰다. 이들은 빈곤은 사회적 책임이라며 정부가 빈곤퇴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참여연대와 반빈곤네트워크, 알바노조대구지부 등 18개 단체로 구성된 '빈곤철폐의날 대구경북조직위원회'는 12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빈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요구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UN은 2015년까지 절대빈곤과 기아를 대폭 감소할 것을 결의하였다"며 "하지만 세계의 빈곤은 오히려 더 심화되고 있고 소수의 기업과 자본의 탐욕으로 부의 편중은 더 심화되고 빈곤의 늪도 더욱 깊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사회 빈곤층의 삶도 예외가 아니어서 더 피폐해지고 있다"며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고 어떻게든 먹고는 살았던 사람들도 힘겨워 허덕거리고 있다. 빈곤의 대책은 누구에게 있는가"라고 정부의 책임을 물었다.

한국의 사회복지 지출규모는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고 국내총생산 대비 공공사회복지(SOCX) 비율 또한 2014년 기준 10.4%로 28개 회원국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정부는 오히려 복지예산을 줄이려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지난 8월 각 지자체가 자체 사회보장사업으로 실시하는 5891개 사업 중 1496개의 사업에 대해 유사, 중복사업이라며 정비할 것을 요구하는 '지방자치단체 유사, 중복 사회보장사업정비 추진방안'을 의결했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정부는 유사, 중복 사회보장사업비 정비 추진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금호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집행위원장은 "장애인들은 고용률이 30%에 불과해 일을 하고 싶어도 일을 할 데가 없다"며 "그런데도 기초수급을 받으려면 가족을 떠나야만 받을 수 있어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최병우 주거권실현대구연합 사무국장은 "주거빈곤층은 월소득 대비 20% 이상 주거비가 나가는 사람을 말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공공택지를 매각해 대형 건설사들만 배를 불리고 내집 마련을 위한 서민들은 주거빈곤층을 벗어나지 못하고 대물림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자신을 대학생이라고 밝힌 홍진희 대구알바노조 조합원은 "학교에 다니면서도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시급이 좀 더 많은 알바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실에 분노한다"며 "학교를 졸업해도 취업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정부는 청년들에게 희망펀드가 아닌 일자리를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인간다운 삶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나타낼 것이라고 강조하고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부양의무자 규정 폐지, 수급권 확대 ▲ 최저생계비 현실화와 상대적 빈곤선 도입 ▲ 청년,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권리 보장 ▲ 빈곤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을 요구했다.

한편 빈곤철폐의날조직위는 오는 17일부터 일주일간 '빈곤철폐주간'을 정하고 17일 오후 대구시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야외무대에서 빈곤철폐 문화제를 열고 거리행진을 벌이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년빈곤, 홈리스 쪽방 주거민의 현실, 장애인 빈곤, 노동빈곤 등의 부스를 마련해 빈곤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할 예정이다.

이어 21일에는 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에서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제대로 된 안전망을 정착시키기 위한 포럼을 개최하고 '한국사회의 빈곤과 소득불평등' 등 빈곤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로 했다.


태그:#세계빈곤퇴치의 날, #빈곤철폐주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