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미어리그(EPL) 맨시티 소속의 케빈 데 브루잉(Kevin De Bruyne)은 골이면 골, 패스면 패스로 유명한 선수다. 특히 지난 시즌 볼프스부르크에서 활약했던 데 브루잉은 45경기 15골 25도움을 기록하며 분데스리가 올해의 선수의 영예를 안았다.

케빈 데 브루잉은 국내축구 팬들에게 개성 있는 캐릭터로 이름을 알린 지 오래다. 이름의 이니셜 앞글자인 K, D, B를 한글로 쉽게 표현하여 주로 '김덕배'로 불린다.

2012년 첼시에서의 실패를 기억하는 듯, 2015년 맨시티에서 데 브루잉은 다르다. 더욱더 날카로운 패스와 골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 자타공인 맨시티 에이스 다비드 실바의 빈자리가 무색할 정도다. 이대로라면 실바의 짝꿍이 나스리가 아니라 데 브루잉이 될 가능성도 크다. 나스리에게 부족했던 공격진에서의 날카로움과 정확성을 바로 데 브루잉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비드 ​실바의 대체자이자 짝꿍으로 거듭날 자원

데 브루잉과 다비드 실바가 만났을 때, 맨시티의 득점포는 끊이질 않았다. 지난 3일 뉴캐슬과의 리그 경기에서 6-1 대승을 거둔 것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이 경기에서 페예그리니 감독이 그토록 원했던 2선이 완성될 수 있었다. 바로 왼쪽에 스털링, 중앙에 다비드 실바, 오른쪽에 데 브루잉이다.

​다비드 실바는 부상에서 복귀하자마자 2도움으로 존재감을 입증했다. 여기서 실바의 짝꿍으로 나왔던 데 브루잉도 1골 2도움을 기록했다. 다비드 실바-데 브루잉 조합이 총 5개의 공격 포인트를 만들어낸 것이다. 공격포인트 뿐만 아니라 수비진을 무너뜨리는 크로스와 패스를 반복했다. 뉴캐슬을 시종일관 괴롭히는 것에 다비드 실바와 데 브루잉 2명이면 충분했다. 

맨시티의 페예그리니 감독은 4-2-3-1의 스쿼드를 자주 활용한다. 여기서 데 브루잉은 3, 즉 2선 어디에나 위치할 수 있다. 그만큼 전술적인 활용도가 매우 높은 선수이다. 다비드 실바도 동일하다. 닮은 듯, 다른 두 선수의 조합이 앞으로 더욱더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맨시티 오른쪽 공격의 화룡정점이 될 수 있다

보통 축구에서 상대팀의 선수진은 중앙에 빽빽하게 밀집해있는다. 실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수비 방법이다. 그렇다면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중앙을 기점으로 하여 양쪽 측면으로 빠르게 공격을 전환시켜야 한다. 그래야 상대팀의 중앙에 빈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것을 그라운드에서 잘 구현해내는 팀이 골을 넣을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맨시티는 특히 왼쪽에서의 공격이 활발하다. 콜라로프-다비드 실바-스털링의 호흡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이번 시즌부터 두각을 보인 이 조합은 현재 맨시티의 주된 공격 루트가 되고 있다. 반대편인 오른쪽에서는 주로 나바스가 배치됐었다. 나바스는 직선적인 돌파 이후에 크로스를 즐겨하는 선수다. 공격에 대한 정확도나 위력이 세밀한 패스로 만들어가는 왼쪽보다 낮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왼쪽에 치우쳐져 있는 공격을 오른쪽으로도 분산시킬 필요성이 있는 맨시티였다.

이러한 부분을 바로 데 브루잉이 점차 해결하고 있다. 오른쪽에서도 사발레타-다비드 실바-데 브루잉 조합이 맨시티의 공격력을 더욱더 강하게 하고 있다. 데 브루잉은 나바스에 비해 패스 능력과 골 감각이 좋다. 이것을 활용한다면 오른쪽 측면에서도 아기자기한 패스 플레이에 이은 기회 창출이 가능하다. 여기에 사발레타의 폭발적인 오버래핑이 더해진다면 맨시티의 양쪽 측면에서의 공격력은 극대화 될 것이다.

첼시는 휘청이고, 맨유가 치고 올라오고 있다. 하지만, 맨유는 아직도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데 브루잉의 가세로 더욱더 강해진 맨시티. 다시 리그 우승의 도화선에 불을 지필 차례이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스포탈코리아 게재될 예정입니다.
데 브루잉 맨시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