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부산시민모임은 7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부산시민선언’을 발표했다.
 4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부산시민모임은 7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부산시민선언’을 발표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부산 시민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역사 교육을 유신 시대로 돌리려는 것"으로 규정하고 국정화 시도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민족문제연구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40여 개 시민단체가 구성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부산 시민모임'(아래 시민모임)은 7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과서 국정화, 파시즘적 경향에 따른 것"

이 자리에서 시민모임은 "역사는 하나의 해석에 따른 하나의 교과서로 온전하게 학습될 수 없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단 하나의 교과서만 용납하겠다는 파시즘적 경향에 따른 것"이라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의 교과서 검정 강화 방침 역시 역사 왜곡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민모임은 "(정부가) 교과서 검정 강화로 역사교과서의 친일 미화, 독재 찬양을 획책하려 하고 있다"며 "친일 미화, 독재 찬양이 아닌 역사교과서는 검정단계에서 걸러내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모임은 "박근혜 정권은 역사교육을 유신 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를 막지 못한다면 박근혜 정권은 우리 사회를 유신 시대로 되돌리려 할 것"이라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장병윤 부산 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이사장은 "상식을 가진 국민이 극구 반대해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려 한다"면서 "한때는 밀실에서 진행되던 음모가 백주대로로 나와 목청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제에 나라를 팔아먹은 친일파 후손이 이 나라의 지도층이 돼 권세를 누리고 있다"면서 "권력·부를 틀어쥐고도 모자라 얄팍한 명예까지 쥐려 역사 왜곡을 하려 한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태그:#한국사 교과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