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06년 10월 17일 울산지역 각계로 구성된 화상경마장 반대 울산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화상경마장 설치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10여년이 지난 현재 한국 마사회가 다시 울산에 화상경마장 설치 움직임을 보이자 주민단체가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2006년 10월 17일 울산지역 각계로 구성된 화상경마장 반대 울산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화상경마장 설치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10여년이 지난 현재 한국 마사회가 다시 울산에 화상경마장 설치 움직임을 보이자 주민단체가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한국마사회가 울산과 강원 등지를 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신설 우선 지역으로 선정해 사업을 추진 중인 것이 드러나자 울산지역 주민단체가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울산에서는 10여 년 전 남구 삼산동에 화상경마장 건설이 추진됐지만 시민들의 힘으로 막아낸 바 있다. 당시는 한 업체가 화상경마장을 추진하며 지루한 소송전까지 펼쳐졌다. 이번에 한국마사회가 직접 나섰다.

한국마사회 화상경마장 추진에 울산 주민단체 "울산이 황금알 낳는 거위냐"

한국마사회의 이 같은 화상경마장 추진계획은 지난 5일 진행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국정감사에서 안효대 의원(새누리당·울산 동구)에 의해 공개됐다.

안효대 의원이 한국마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와 이날 국정감사 지적에 따르면, 지난 6월 작성된 마사회의 '중장기 개설 및 운영 추진계획'에는 마사회가 2019년까지 장외발매소를 전국에 총량제 제한을 받는 32곳 범위내 설치하되, 신설 우선 지역으로 울산, 강원, 전남, 전북, 충북 등의 광역지자체와 서울 강서, 송파, 은평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울산풀뿌리주민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한국마사회 입장에서는 소득 수준이 높은 울산지역이 자신들을 위해 황금알을 낳아줄 거위로 보이는 모양"이라며 "우리는 한국마사회의 이런 계획 자체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민단체는 "별도 법률을 근거로 설립 운영되는 공기관인 한국마사회가 지속적으로 국민을 상대로 소위 도박을 조장하는 행위 자체를 용납할 수 없다"며 "또한 건강한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야 할 우리 삶의 터전에 화상경마장을 설치하려는 의도도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울산풀뿌리주민연대는 "이미 우리나라는 수도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종류의 복권이 발행되어 복권공화국으로 불리는데, 이도 모자라서 이제는 전국을 화상경마장화하여 도박공화국이라는 별명까지 더할 수는 없다"며 "화상경마장은 설치 운영되는 해당 지역의 건전한 발전은커녕, 오히려 심각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기에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울산지역 5개 구군 단체장은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화상경마장 울산지역 설치를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할 것 ▲올해 각 구군 행정사무감사 때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한국마사회의 화상경마장 설치 의도에 대해 단체장의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의회 차원에서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 건설업체가 지난 2000년 울산 남구 삼산동에 화상경마장을 설치하려다 남구청과 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히자 2004년 9월 남구청을 상대로 허가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해 1심에서 승소했다. 하지만 2007년 1월 항소심 판결에서는 남구청이 승소하면서 화상경마장은 결국 무산됐다.

당시 이 지역 주민들은 물론 시민사회 정당, 노동계가 망라돼 대책위를 꾸린 후 지속적으로 화상경마장 반대운동을 펼쳤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울산>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화상경마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