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28부산시국대회 준비위원회는 7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오는 28일로 예정하고 있는 시국대회 참가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0.28부산시국대회 준비위원회는 7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오는 28일로 예정하고 있는 시국대회 참가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오는 28일 저녁 부산역에서 대규모 시국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부산 시국대회 준비위(아래 준비위)가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준비위는 7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 수호와 노동자·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준비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집권 3년 차를 맞이한 박근혜 정부의 일방독주가 멈추지 않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되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준비위는 정부의 노동개혁 시도와 남북 대결에 따른 한반도 긴장 고조 등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준비위는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시청 앞 고공농성이 5개월 넘게 이어지고, 중학교 무상급식이 난관에 부딪히는 점 등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는 모든 이들이 하나 되자"라면서 "부산에서부터 민주주의·민생·평화의 염원을 지펴 전국으로 타오르게 하자"고 호소했다.

"청년에게 나쁜 노동 조건 강요" 청년펀드와 임금피크제 비판

준비위에 참여한 62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 역시 정권을 비판하며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손인미 부산청년회 회장은 "박근혜 정부는 더는 청년을 볼모로 삼지 말라"면서 "정부가 말하는 청년 일자리 창출은 위선적이며, 오히려 비정규직 늘리고 청년에게 나쁜 노동 조건을 강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한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장은 "(정부가) 공무원 중 저성과자를 퇴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전한 뒤 "저성과자 중의 저성과자인 박근혜 대통령부터 우리가 퇴출해야 한다"고 외쳤다. 그는 "87년 항쟁처럼 10월 28일 부산에서 우리가 첫 테이프를 끊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종민 부산 참여자치 시민연대 공동대표의 말도 다르지 않았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강하게 추진하는 청년펀드와 임금피크제가 실상 청년들에게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자"면서 "민주주의의 성지인 부산에서 시작하자"는 바람을 전했다.

준비위는 이번 시국대회를 오는 11월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예정하고 있는 민중 총궐기의 신호탄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남은 2015년은 짧게는 박근혜 정권의 남은 2년, 길게는 15년간 수구 보수세력의 통치 밑에서 있을 것인지를 결정짓는 3개월"이라며 "비상한 결의를 하고 시국대회를 조직하겠다"고 말했다.


태그:#부산시국대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