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대체: 7일 오후 5시 28분]

경남도(홍준표 지사)가 논란을 빚고 있는 학교 급식감사를 대입수학능력시험(수능, 11월 12일) 이후로 늦추기로 했다. 7일 경남도 감사관은 브리핑을 통해 "학교급식에 대한 감사를 대입수능일 이후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오는 12일부터 감사관을 총괄반장으로 해 4개반 20명으로 약 2개월간 초중고 150개교를 대상으로 직접 현장감사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2011년부터 4년 동안 급식감사할 방침이었다.

이에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경남도의 학교 급식감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교육청은 경남도의 급식감사권을 명시한 '조례'에 대해 상위법 위반이라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남도교육청은 "수능을 40여 일 앞둔 시점에 학교 현장을 안정되게 관리해야 하는 와중에 경남도의회의 103개 학교에 대한 행정사무조사와 동시에 경남도가 150개교를 감사하겠다고 나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조례 공포(10월 1일)와 동시에 급식감사에 착수하겠다고 했다가 이번에 한 발 물러서서 수능일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경남도는 이날 발표한 자료를 통해 "교육청이 급식비리 은폐를 위해 수능을 핑계 대니 학교급식에 대한 도 감사를 대입수능일 이후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당초부터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수능일 이후에 감사를 실시하고 초·중학교도 수능일 당일과 전일은 감사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감사계획을 통보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입수능과 전혀 무관한 초·중학교까지 수능을 핑계로 감사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비리를 은폐하기 위해 어떻게든 감사를 받지 않으려는 너무나 뻔한 의도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감사 불응은 교육감의 직무유기이자 공무집행방해다. 불응하면 교육감을 비롯한 피감사 관계자 전원을 사법당국에 고발하겠다"며 "교육감은 더 이상 급식비리를 은폐하려는 꼼수를 쓰지 말고 이미 밝힌 대로 감사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도리다. 떳떳하다면 3040억 원의 도민의 세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도민에게 보고하라"고 밝혔다.

경남도교육청 "급식문제, 왜곡하지 말라"

한편, 경남도교육청은 이날 오후 "급식문제, 왜곡하지 말라"는 제목의 반박 자료를 냈다.

경남도의 '감사 회피' 주장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은 "무상급식에 대한 하자를 은폐하기 위한 의도라면 도의회의 행정사무 감사 자체를 거부했을 것"이라며 " 경남도도 그동안 시군별 17개 초, 중, 고등학교의 급식 지원 실태 모니터링 등 무상급식 업무를 '지도.감독'해 왔고 무상급식 집행에 문제가 없다고 해 놓고 이제 와서 급식비리 운운하는 것은 자가당착이 아닌가"라고 밝혔다.

또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1년여 간 경남도는 경남도교육청의 요청을 모르쇠로 일관해 왔다"며 "특히, 교육감이 감사를 전격, 수용하기로 했음에도 또 다른 조건을 내밀어 무상급식 협의를 봉쇄한 건 경남도가 아니던가. 적반하장도 유분수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간에 예의를 지키자고 했다. 경남도교육청은 "교육청은 경남의 교육.학예를 대표하는 기관이다. 그럼에도 경남도는 상대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도 없이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을 하고 있다"며 "경남도청 감사관은 더 이상, 사실을 왜곡하거나 언론을 통한 무례한 발언을 삼가고 경남도 교육청에 예의를 지킬 것"을 요청했다.


태그:#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