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7일 오전 울산지역 단위사업장 대표자 회의를 열고 '민중총궐기 울산지역준비위원회 빌족'을 결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가 민주노총을 포함한 현장 경험자의 노사정책 전문가를 공모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7일 오전 울산지역 단위사업장 대표자 회의를 열고 '민중총궐기 울산지역준비위원회 빌족'을 결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가 민주노총을 포함한 현장 경험자의 노사정책 전문가를 공모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련사진보기


산업수도로 불리는 울산의 주력 기업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노사가 임단협 타결 불발로 갈등을 겪는 등 노사 분규가 심화하는 중이다. 이 가운데 울산시가 노사갈등의 원만한 조정을 담당할 관련 분야 전문가를 발탁하기로 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울산시 경제일자리과는 '노동 현장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노사 간 갈등 조정과 중재, 노동정책 개발 및 자문 등을 담당하게 될 노사정책 분야 전문가 도입'을 오는 8일 공고하기로 했다.

일단 울산시 경제일자리과측은 "민주노총이든 한국노총이든 특정 성향에 구애받지 않고 노동자의 도시 울산의 노사문제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자 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만일, 이 공모에 지역 노동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민주노총 소속 현장 전문가가 채용된다면 해마다 되풀이되는 울산의 노사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7일 울산지역 단위사업장 대표자 회의를 통해 "노동시장 구조 개악 입법 저지를 위한 민주노총 총파업 지침에 복무할 것"을 결의하는 등 정부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이런 상황에서 새누리당 소속 시장이 있는 울산시의 이러한 복안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울산시 "노동계 신뢰 회복" 민주노총 "전면전 선포"

7일 울산시는 "노사정책 분야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을 오는 8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울산시 공고안에 따르면 원서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접수하며 합격자는 서류전형(1차), 면접시험(2차) 등을 거쳐 확정된다. 임용 기간은 2년으로 5년의 범위에서 연장이 가능하다.

노사 문제 해결 전문가 역할을 할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은 주 15~35시간의 범위에서 탄력적으로 근무시간 또는 근무일을 정해 일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일과 겸직도 가능하다.

울산시는 이번 노사정책 전문가 공모에 대해 "울산은 노동자의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노동계와 지방정부 간 네트워크와 상호 신뢰부족으로 노사문제의 해법을 찾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며 "또한, 노사갈등 장기화로 국내외 투자유치에도 걸림돌이 되면서 미래성장 가능성을 저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동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노사 간 갈등 조정과 중재, 노동정책 개발과 자문 등을 담당하게 될 노사정책 분야 전문가 도입으로 지역 노사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선진 노사문화 정착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울산본부 측은 "당장 오늘(7일) 노동 개악에 맞서 정부와 전면전을 선포했는데, 정부 정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울산시의 채용에 응할 조합원이 있겠느냐"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태그:#울산 노사 문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