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600여 명은 5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중단을 요구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600여 명은 5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중단을 요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반대하는 대학 교수들과 역사교사들의 성명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와 경북에서도 잇따라 반대 성명이 나오고 있다.

전교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구 참여연대, 대구 경실련 등이 주축이 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구지역 선언'을 낸 것이다. 이번 선언에는 6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선언에 참가한 일부 단체 관계자는 5일 오전 대구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의식을 왜곡하는 국정화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반대 선언은 지난 달 24일 경북대 교수들이 주축이 돼 나왔던, '대구지역 교수와 역사교사 329명의 선언'에 이은 것이다.

이들 선언 참가자들은 "지난 2013년 교학사 교과서 파동을 겪으면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거의 없자 친일사관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정치권과 교육부가 나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나라들은 몽골과 베트남, 북한,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 몇몇 국가에 불과하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어느 한 국가도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다양한 교과서를 통해 역사인식의 폭을 넓히고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당당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를 바란다"며 "(하지만) 선진국을 자처하면서 왜 역사를 거꾸로 되돌려가며 국정화를 시도하는지 그 숨은 뜻이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단 하나의 교과서만 용납하겠다는 파시즘적 경향에 따른 것"이라며 "긍정의 역사는 과를 덮는 데서 나오는 게 아니라 과를 정확히 평가해서 과를 불러온 세력에 대해 단죄하는 데서 나온다"고 말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시민 600여 명은 5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철호를 요구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시민 600여 명은 5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철호를 요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주보돈 경북대 사학과 교수는 "집권세력이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현재를 이용하고 있다"며 "국정화 교과서의 바탕은 이미 유신정권 때 폐기된 교육정책"이라고 맹비난했다. 주 교수는 "고대사와 근현대사를 손보려는 작업은 박근혜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 정권 당시 이미 폭력적으로 진행됐다"며 "고대사는 제국의 형성을 유신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박 대통령의 경우, 근현대사를 통해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화 시키고 박정희와 전두환 등의 군사독재 정권을 미화하려고 한다"라고 주장했다.

함철호 대구민중과함께 공동대표는 "국정화 시도는 우리 역사를 특정 정치세력에게 유리하도록 아이들에게 왜곡된 가치를 가르치려 하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려 하는데 이것은 죄악"이라고 비판했다.

손호만 전교조 대구지부 지부장과 박영수 사무처장도 국정화 반대 입장을 밝히고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이 소신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손 지부장은 "국정교과서로 다양성이 배제된 획일화된 역사를 배우면 참된 진실을 알지 못하게 된다"며 "우동기 교육감이 앞장서 국정화 시도를 반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영수 사무처장도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 뒤에 숨어서 명확한 입장 표명을 밝히지 않는 것은 교육감으로서 직무유기"라며 "교육감은 학생들이 역사의 진실을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정화를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은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역사교육계와 역사학계, 현장 교사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2015 역사과 교육과정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또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맞서 국정화 집필을 주도하는 학자와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역사교과서 반대 서명에는 학계와 교육계, 시민단체 등 600여 명이 참여했다.

한편 전교조와 민주노총 경북본부, 전농 경북도연맹, 참교육학부모회 등으로 구성된 '경북교육연대'도 오는 7일 경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화 반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태그:#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