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순진 합참의장 후보자(육군 대장)가 자신 소유 주택의 전세 계약 과정에서 임대차보호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묵시적 계약 연장에도 불구하고 세입자에 '반전세'로 재계약을 요구했다는 의혹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권은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 후보자로부터 제출받은 후보자 소유 동작구 흑석동 모 아파트임대차 계약서에 따르면 계약 종료일은 2014년 8월 13일이었으나 재계약이 이뤄진 시점은 2015년 5월 30일이었다.

임대차보호법에 따르면 '묵시적 연장'이 이뤄진 경우, 기존 계약 조건이 그대로 연장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럼에도 이 후보자는 계약종료 8개월 이후에 재계약을 맺은 것이 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존의 전세금에 월세를 더하는 '반전세'로 계약 내용을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차보호법에 따르면 '묵시적 연장'이 이뤄진 경우 기존 계약 조건이 그대로 연장된 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이 후보자는 계약종료 8개월 이후에 재계약을 맺었으며, 기존 전세금에 월세를 더한 '반전세'로 계약 내용을 바꿨다.

이 후보자는 "재계약 시점에 군 생활을 마칠 시기를 예측했을 때 2년 이내 해당 아파트에 입주를 해야 할 상황이 올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전세금을 올리지 않는 대신 '임대인(후보자)이 원하는 시기에 계약을 해지'하는 조건으로 합의한 것"이라 해명했다. 하지만 이 또한 임대차보호법에 어긋난 합의사항이라는 것이 권 의원의 지적이다.

임대차보호법은 주거용 건물의 임대차에 관해 민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함으로써 국민주거생활 안정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재계약을 맺지 않고 구두로 '임대인이 원하는 시기에 계약을 해지하는' 조건을 단 것은 법의 목적에 벗어난 것이다.

권 의원은 "집주인과 세입자의 갑을 관계에서 '을'인 세입자는 '전세금에 월세를 더 내라'는 갑의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후보자는 임차인과 합의하에 재계약했다지만 명백하게 임대차보호법을 위반한 것"이라 지적했다.


태그:#이순진, #임대차보호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