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임형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5일 현역 의원들의 평가를 담당할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위원장에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 임명을 시도할 전망이다.

조 위원장이 임명되면 평가위 인선도 금주 안에 마무리될 전망이어서, 야당은 본격적인 공천물갈이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표를 주축으로 한 주류진영은 비주류진영의 반발을 감수하고서라도 조 명예교수의 임명을 강행할 태세다.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 명예교수를) 단수후보로 해서, 내일 최고위에서 의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조 명예교수가 친노라는 주장은 정당하지 않다. 그 분은 정치권과 관련 없는 학자일 뿐"이라며 "공개 추천과정을 거친 것이며, 여성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대체 후보로 떠오른 이부영 전 의원에 대해서는 "정치인이 정치인을 평가하는 것은 이번 평가위 구성 취지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주류진영은 평가위 구성을 시작으로 당무감사원 구성 등 전열을 정비해 총선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반면 비주류진영은 조 명예교수가 2012년 총선 당시 공천위원으로 일했던 경력 등을 문제 삼아 탐탁지 않다는 의견을 펴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번 공천에 관여했던 분이라고 들었다. 그러면 돌려막기 인사"라면서 "능력있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데, 패배한 선거에 관여한 분을 왜 또 쓰려고 그러나"라고 비판했다.

비주류 진영의 한 인사는 " 친노로 오해받는 인사를 굳이 기용해 논란을 일으키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만 비주류가 '결사반대'를 외치며 적극적으로 반발하지는 않는 모양새여서, 당내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조 명예교수가 무난히 임명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비주류 일각에서는 당이 '현역평가 하위 20% 물갈이' 원칙을 세운 상황에서, 마땅한 대안도 없이 '저승사자' 역할을 할 조 명예교수의 '심기'를 건드리면 좋을 것이 없다는 의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비주류 내에서는 최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란을 계기삼아 야당도 공천룰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이를 두고 계파갈등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현재 새정치연합 중앙위를 통과해 당규에 반영된 공천안은 '안심번호법 통과를 전제로 한 100% 국민공천'이다. 주류진영에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여야 동시적용이 불가능해질 경우 야당만이라도 이를 적용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비주류 일각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면서 "야당 역시 안심번호제를 활용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정개특위에서 해당 법안을 논의할 때 이동통신 3사가 "여론조사 표본이 여야 정당에 노출될 수 있다", "수신거부 비율이 높아 실효성이 우려된다" 등의 의견을 제출했으나 묵살됐던 점이 최근 알려진 만큼 안심번호제 적용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주류진영에서는 "중앙위를 통과한 공천안을 그대로 실천하면 되는 것인데, 벌써 제도도입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반영한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할 경우에 선거인단 구성비를 어떻게 하느냐도 논란이 될 수 있다.

앞서 새정치연합 중앙위는 혁신위 제안에 따라 '국민 70%, 당원 3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하는 방안을 '플랜B'로 확정한 바 있다.

그러나 비주류 일각에서는 정당 발전을 위해 당원의 비율을 50%까지 더 높이는 방향으로 공천룰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어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조은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