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전 부지 개발 조감도.
 한전 부지 개발 조감도.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30일 오후 5시 11분]

서울시가 변전소 이전 문제나 행정소송 등 강남구의 반대와 관계없이 한전 부지 개발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강남주민들은 한전 부지개발 관련 현대차그룹이 낼 공공기여금(1조 7천억 원 추산)을 강남구에만 써야한다며 최근 행정소송을 냈으며, 현대차그룹은 현재 한전 건물 지하에 있는 변전소를 이전·증축하려 했으나 강남구가 불허해 난처한 입장에 처해있다.

강남구 측은 세부계획이 확정되지 않아서 허가를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실제는 공공기여금 때문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난달 12일 기자설명회에서 "공공기여금만 해결된다고 하면 (허가를) 바로 내드릴 수 있다고"고 밝힌 바 있다. (관련 기사 : "법 때문에 못한다"더니... 속마음 들켜버린 강남구청장)

서울시 "강남구 주민들 행정소송, 사업 추진에 영향 미치지 않을 것"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30일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설명회를 갖고 "변전소 이전 문제는 (부지 개발을 위한) 사전협상과 별개의 사안으로 사전협상 및 건축인허가 등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 본부장은 "변전소 이전공사는 세부개발계획 수립 후 본 건물 공사에 포함되어 추진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본 건물 공사가 착공되는 2017년 초에 함께 변전소 이전공사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즉, 현대차그룹은 본 건물 공사 착공 전에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강남구에 건축허가를 냈으나, 강남구가 불허하는 만큼 본 건물 공사와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진 본부장은 "변전소만 이전하면 인허가권이 강남구청장에게 있지만, 본 건물과 함께 이전하면 서울시장에게 있게 된다"며 법률적인 면에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또 강남구 주민들이 지난 8월 제기한 행정소송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단에 맡길 것이며 법률 검토 결과 위법성을 발견하지 못한 만큼 개발사업 추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소송에 지는 경우 어떤 절차가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지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말했다.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지난 24일 제출한 수정 개발계획(안)을 놓고 10월 2일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하여 사전협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협상조정협의회는 총 14명으로, 도시재생본부장 등 서울시 4명, 신사옥추진사업단장 등 현대차그룹 4명, 그리고 도시계획, 건축, 교통, 안전/환경, 법률분야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됐다.

현대차그룹이 제출한 계획(안)을 보면, 일조영향과 경관부담을 낮추기 위해 주 건물 2개 동은 62층→51층, 115층→105층으로 각각 높이가 낮아졌다.  

진 본부장은 "(한전 부지에 짓는) 건물들은 현대차만의 건물이 아니고 서울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건물이어야 한다"며 "높이나 층수는 협상진행과정에서 계속 변경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구는 지난 29일 서울시가 강남 SETEC부지 내 가설건축물을 제2시민청으로 쓰려고 결정한 것을 철회하라고 요구해 또다른 갈등을 예고했다.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낸 강남구는 "협상조정협의회에서 끝까지 배제됐다"며 "이런 식으로 하려면 서울시는 중앙에 가칭 '강남특별자치구' 설치를 건의하라"고 반박했다.


태그:#한전 부지, #서울시, #강남구, #현대차그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