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30일 오후 3시 30분]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여부를 놓고 정치적 중대 고비를 맞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당내 친박(박근혜)계의 조직적 반발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관련기사: 김무성의 '위화도 회군'... 허 찔린 '친박', 다음 카드는?).

김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합의한 '안심번호 도입을 통한 국민공천제'에 대한 당내 비판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김 대표로서는 이날 오후에 열릴 예정인 의원총회에서 문 대표와 합의한 국민공천제에 대한 당내 추인을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정치적으로 곤경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김 대표는 이날 "일부에서 이 안(안심번호 도입을 통한 국민공천제)을 두고 새정치연합의 안을 수용한 것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새정치연합 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안"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도 안심번호 기법 활용했다"

김 대표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가 이미 새누리당에 도입돼 활용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안심번호 기법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휴대전화 여론조사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되어 온 일반화된 기법"이라며 "이 기술은 우리당 권은희 의원이 20년 전 KT 근무 시절 개발한 것으로 우리당도 전당대회·재보선·청년위원장 선거에 안심번호 기법을 활용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와 관련한 법안 역시 지난 6월 권 의원이 발의했고,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사안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김 대표가 야당 안을 받아들였다', '새정치연합 친노계에 힘을 실어주는 합의'라는 친박계의 비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 대표는 일부 조정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 대표는 "(문 대표와의 합의는)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시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새 안을 제안한 것"이라며 "양당 공식기구에서 이 안에 대해 토론해 거부될 수도 있고 더 좋은 안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친박계는 김 대표의 발언에 직접 반박하지는 않았다. 대부분 국민공천제에 대한 언급은 피한 채, 노동개혁, 박근혜 대통령의 순방 성과 등에 대한 평가만 오갔다.

장외 여론전 나선 친박... 이정현 "안심번호, 받아들일 수 없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주재하자, 친박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이 김 대표를 쳐다보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주재하자, 친박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이 김 대표를 쳐다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친박계는 언론 인터뷰를 통한 장외 여론전에는 적극적이었다. 친박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공천 문제는 각 당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지 여야 대표가 합의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서도 "이것은 야당이 먼저 들고 나왔던 안으로 야당 내부에서도 실질적으로 결정이 안 됐고 혁신위원회에서만 그렇게 하자고 한 것"이라며 "앞으로 논의할 문제이지 이런 방식으로 하겠다고 결정했다고는 받아들일 수도 없고 받아들일 내용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자기 당 특성에 맞는 공천방식을 이미 선택했기 때문에, 우리도 우리 당에 맞는 공천방식을 선택하고, 특별한 공식기구를 만들어서라도 깊이 논의해서 보완할 점은 보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전화 여론조사가 무슨 대단한 경선 방식이 될 수는 없고 편법"이라며 "(안심번호라는 것도) 세계 어느 나라도 그렇게 하는 나라가 없다"라고 비판했다.

태도 바꾼 청와대... 여당 의총 앞두고 '안심번호 공천 불가' 가이드라인

청와대는 새누리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안 된다는 가이드라인을 내렸다. 청와대는 이날 아침 박 대통령의 귀국 직후만 해도 "정치권에서 논의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라며 거리를 뒀지만, 곧바로 적극 개입하는 쪽으로 태도를 바꿨다.

김무성 대표가 당 최고중진연석회의가 끝난 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단순한 기법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청와대와 상의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 직후였다. 청와대는 "민심 왜곡, 조직선거, 세금공천이 우려된다"라며 김 대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안심번호가 있다고는 하지만 먼저 지지정당을 묻고 난 뒤에 (조사)하겠다는 얘기 같은데 그럴 경우 역선택, 또는 결과적으로 민심 왜곡을 막을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가장 크다"라며 "두 번째는 통상 여론조사 응답률이 6%도 안 되는데 그럴 경우 조직력이 강한 후보에게 유리해지고 인구수가 적은 선거구의 경우에는 안심번호에 동의한 유권자가 노출되기 쉽고 얼마든지 조직선거가 될 우려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선관위가 관리하면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 것 같은데 국민공천이라는 대의명분에 대한 공감보다는 어떻게 보면 세금공천이랄까, 이런 비난의 화살이 더 커지는 것 아닐지 하는 의문이 생긴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전화 여론조사의 응답과 현장 투표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 역시 간과하지 않을 수 없고 새누리당 내부 절차 없이 합의된 것이 바람직하냐까지 (모두) 5가지 우려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된 의원총회에서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의 적절성 여부, 김 대표가 야당과 합의한 과정을 둘러싼 친박과 비박의 거센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태그:#김무성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