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림대 교원인사팀이 교수평의회 의장단 개인들에게 메일로 보낸 공문의 내용이다.
 한림대 교원인사팀이 교수평의회 의장단 개인들에게 메일로 보낸 공문의 내용이다.
ⓒ 제보사진

관련사진보기


최근 총장 퇴진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한림대에서 대학 측이 교수평의회의 활동을 '해교(害校) 행위'로 규정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한림대는, 교수평의회가 이를 중단하지 않을 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한림대 관계자에 따르면 한림대 교원인사팀은 지난 8월 17일 한림대학교 총장 명의로 교수평의회 의장단에게 공문을 보냈다. 공문의 내용은 교수평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노건일 총장 퇴진운동을 '해교 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계속할 경우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통보하는 내용이었다.

교원인사팀은 그러면서 ▲ 2015. 6. 9. 이후 시행한 집단시위, 가두시위, 기타 소규모 피켓시위 중단 ▲ 교수평의회실 창가에 게시한 피켓 철거 ▲ 교원 연구실, 건물 출입구 등에 게시한 '성명서' 철거 ▲ 언론 유관부서(대외협력처)를 경유하지 않은 언론 인터뷰, 자료제공 금지 ▲ SNS, 이메일 기타 인쇄물 등 매체를 이용하여 학내 갈등을 조장하고 이를 외부에 알리는 행위를 금지하라고 요구했다.

교원인사팀은 교수평의회의 총장 퇴진운동을 해교행위로 규정하고 활동 중단을 요구하는 이유로 ▲ 본교 명예훼손 ▲ 교원 품위유지 의무 위반 ▲ 교원 선동, 허위사실 유포 및 학내 갈등 조장 ▲ 집단 행위 금지 등을 들었다.

교수평의회 반발했으나 언론 관심 안 가져...

교수평의회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8월 18일 성명을 내고 "교수평의회 주도 하에 이루어진 일련의 행동들은 모두가 건전한 의사표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그 합법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자문을 통해 진행되어 왔다"며 "총장이 '고발' 운운 하면서 교수평의회를 겁박하는 것은 자신의 독단적, 위법적 행위를 감추거나 흐리고 법을 빙자한 협박을 통해 총장 퇴진운동을 약화시켜 보려는 저열하고 야비한 술수"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대학 측의 '해교 행위' 주장에 대해서도 "총장 퇴진운동은 결코 해교 행위가 아니다"며 "우리의 구호 '총장 퇴진, 한림 사랑'에 잘 나타나 있듯이 해교 행위를 일삼는 자는 총장이며 그런 총장을 몰아내는 우리의 행동은 애교 행위"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대학본부가) 인문대 탄압의 근거를  묻고 부당한 제재들을 풀라고 요구한 교수평의회의 공문을 접수도 거부하고 적반하장 격으로 감히 '고발'을 들먹인다"며 "우리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만인이 보는 앞에서 해교 행위의 당사자가 어느 쪽인지를 공개적으로 토론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지금까지 노건일 총장 체제 하의 탈법, 불법적 행위들에 대해서 학교의 명예를 고려하여 법적, 행정적 대응을 자제해왔으나, 본부 측에서 이렇듯 후안무치하게 '법적 조치' 운운 한다면 우리도 얼마든지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방학 기간이어서 언론은 물론 한림대 재학생들조차 이런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인문대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학생자율대책협의회에 소속된 A씨는, 대학 측의 공문에 대해 기자와의 4일 인터뷰에서 "(교수들에게) 인터뷰 하지 말라는 건, 정해진 명확한 지침과 이를 지키기 위한 합의가 있었다는 증거를 학교 측에서 제시해야 할 수 있는 말 아닌가 싶다"며 "교수님들 시위내용은 본부와 부딪혔던 내용이니 본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이미 대학본부가 아닌가"하고 되물었다.

4일, 권용식 민주동우회 회장은 "해교라는 시각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다"며 "해교라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해하고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학 측이 대외협력처를 경유하지 않고 교수들의 언론 인터뷰와 자료제공을 금지한 것에 대해서도 "어떤 교수가 연구 성과가 좋아서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외부 언론에서 인터뷰 요청을 한 것도 대외협력처에서 허락을 받고 해야 하나"며 "발상 자체가 웃기다"고 꼬집었다.

대학 측의 공문에 대해 변호사 B씨는 "합법적인 피케팅이나 인터뷰를 금지하려 한 시도 자체가 강요미수죄가 될 수도 있다"며 "고소를 해 보면 어떨까 생각된다"고 조언했다.

한림대 교수평의회는 협조 서약서 강요 논란(언론에는 '갑질 서약서' 파문으로 보도)을 비롯한 인문대 탄압 문제와 독선적인 행정 등을 이유로 지난 6월 9일부터 노건일 총장 퇴진운동에 돌입했다. 인문대 학생 대표들도 CK-1(지방대학활성화) 사업으로 인한 인문대 구조조정과 탄압 문제로 지난 5월 28일 대학본부를 비판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대학본부는 교수평의회와 인문대 학생 대표들의 성명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한림대 민주동우회, 철학·사학·사회학과 동문회, 총학생회장단(7~9·14·18대)이  인문대 탄압 논란, 협조 서약서 강요 논란, 총장 퇴진 운동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질의를 두 차례 대학 측에 전달했으나 아무런 답을 받지 못했다.

교내 학생들의 자치기구인 한림대 교지편집위원회도 이 문제로 대학 측에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비서실과 대외홍보팀은 인터뷰를 거절한 바 있다. 기자 또한 여러차례 인문대 탄압 논란, 협조 서약서 강요 논란, 총장 퇴진 운동에 대한 입장을 대외홍보팀에 요청했으나 답을 받지 못했다.

대학 측에 공문을 보낸 이유 등을 물었으나 아무런 답을 받지 못했다.


태그:#한림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