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KTX 수출 길 막는 정부, 11년간 한 대도 못 팔았다"
"최신 핸드폰은 안 먹혀... '먹통 앱' 방치하는 정부 3.0"
"'헛다리' 짚은 경찰... '크림빵 아빠' 초동수사 부실"
"알맹이 빠진 감사... 금감원, 경남기업 특혜 이유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모바일 접속 첫 화면에 배치됐던 기사 제목 중 일부다. 제목을 보면 정부의 정책 실패를 비판하는 기사들로 보인다. 정부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보도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런데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의 판단은 달랐다. 새누리당은 네이버와 다음이 이들 기사를 통해 "왜곡된 정보"를 퍼트려 정부·여당에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펄쩍 뛰고 있다. 새누리당은 네이버와 다음에 노출되는 뉴스 중 정부·여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 부정적인 내용이 압도적이라며, 포털을 손보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앞서 예로 든 기사 제목들은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지난 3일 당 최고위원회에 보고한 '포털 모바일뉴스(네이버·다음) 메인화면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에 언급된 것들이다. 이 보고서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네이버와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30분 간격으로 접속해 기사 제목을 수집·분석한 결과다.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의 최형우 교수 외 3명이 이 연구에 참여했다.

이 보고서는 '지명수배자 풀어준 뒤 다시 체포한 어수룩한 경찰', '대학은 성범죄 얼룩지는데, 교육부는 통계도 못 잡아' 등도 정부·여당에 부정적인 기사로 분류했다. 정부를 비판하는 기사라면 그 내용이 적절했는지 따지지 않고 무조건 정부·여당에 부정적인 기사로 분류한 셈이다.

정부 비판하면 무조건 부정적 기사? 황당한 분류법

보고서는 이런 기준에 따라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네이버와 다음 첫 화면에 노출됐던 부정적 표현을 사용한 기사 중 정부·여당을 겨냥한 기사는 1029건에 이르렀지만, 야당의 경우에는 147건에 불과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보고서는 사회 분야의 경우 부정적 기사는 "새누리당 7건, 청와대·정부 158건, 야당 2건"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에 대한 부정적 콘텐츠가 다수를 차지한다"라고 분석했다.

정치 분야의 부정적인 기사는 "여당 74건, 청와대·정부 210건, 야당 23건으로 사회 콘텐츠와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라고 설명하면서, 그 예로는 '한국 정책 투명성 캄보디아보다 낙후"라는 제목의 기사를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보고서는 "당 대표에 대한 언급의 경우 네이버, 다음 모두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보다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더 많이 언급됐다"라며 포털이 야당 편향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그 근거로 "네이버의 경우 김무성 대표에 대해 부정(기사) 1건, 중립(기사) 44건, 문재인 대표에 대해 부정 2건, 중립 64건 노출, 다음의 경우 김무성 대표에 대해 부정 7건, 중립 49건, 문재인 대표에 대해 부정 3건, 중립 84건 노출"이라는 점을 예로 들었다.

부정적인 기사와 긍정적인 기사를 나누는 기준도 자의적이다. 보고서는 긍정적 기사는 업적이나 미담, 성과를 다룬 것이고, 반면 부정적 기사는 사건과 사고를 다룬 것, 또 중립적 기사는 현상을 다룬 것이라고 규정했다.

'포털 옥죄기' 나선 새누리당... 업계 전정긍긍

보고서의 객관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불가피해 보이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근거로 '포털 옥죄기'에 나서겠다고 밝혀 정치적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4일 보고서 내용에 대해 "그렇게 구체적 결과물이 나온 것은 처음 봤는데 정말 심각하다"라며 네이버와 다음 대표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포털이 우리 사회에, 특히 젊은 층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인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잘못됐다"라며 "이는 시정돼야 한다,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포털 업계에서는 원내 과반 의석을 가진 집권여당이 네이버와 다음을 겨냥하고 나선 의도를 파악하느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의 보고서가 다음카카오의 '뉴스펀딩'에 대한 법적 조치를 권고하고 있어 새누리당의 포털 대응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보고서는 "뉴스펀딩과 같이 직접 뉴스 생산·유통에 관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다음이 실질적으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한 언론사 등록을 포함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포털 업계의 관계자는 "야당에서는 일부 포털이 여당 편향적이라고 하고, 여당에서는 여당에 부정적이라며 압박하고 있으니 답답하다"라며 "이럴 바에는 뉴스 서비스를 접는 게 어떻겠느냐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편집ㅣ곽우신 기자



태그:#새누리당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