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공동선언문> 발표
 <'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공동선언문> 발표
ⓒ 신경준

관련사진보기


4일 현재 413개 단체와 개인 3248명이 참여한 <'2015 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공동선언문>이 4일 오후 1시 30분 한국교원대 교원문화관에서 발표됐다. 선언을 발표한 '환경교육위기대응연대'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심각한 환경재난 시대에, 교육과정 총론의 어느 부분에서도 생명·생태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찾아볼 수 없다"라고 밝혔다.

참여단체들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의 긴급 전세계 제안처럼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을 놓치는 순간 우리 아이들이 기후변화의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경고하였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환경과 생명에 대한 가치를 담아내지 못한다면, 지구의 역사 앞에서 소중한 가치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환경 후진국'으로 추락하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주제를 10개로 줄여 '환경교육'을 제외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고교의 자유학기제, 정보과목 의무, 진로/연극 과목의 선택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인 환경과목은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중고교 사회, 과학, 기술·가정 과목에서 환경 내용의 성취기준도 대폭 축소되어, 환경 선진국으로 가는 길과는 거리가 아주 멀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범교과 주제인 '환경교육'을 복귀하고, 환경과목의 선택권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선언에 나선 이들은 공청회 현장에서 '환경의 후진국을 축하합니다' 노래를 부르는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이날 회견에 앞서 지난 1일 환경재단은 사회 전문가 39인과 함께 환경교육 축소에 대한 재논의 촉구 성명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기존 교육과정에 포함됐던 '환경교육'을 축소할 것으로 예고해 교육과정 확정 전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

* 환경교육 축소에 대한 재논의 촉구 39인 참여인사(환경재단 발표, 가나다순)

강대인 대화문화아카데미 원장 / 고건 前 국무총리 / 고철환 대통령자문지속가능발전위원회 前 위원장 /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김성훈 前 농림부 장관 / 김신일 前 교육부 부총리 / 김영호 前 산업자원부 장관 / 김용택 시인 / 김재옥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이사 겸 공동대표 / 김진현 과학기술처 前 장관 / 김홍신 작가 / 도정일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상임대표 / 문국현 뉴패러다임인스티튜트 대표 / 박재갑 국립암센타 의사 / 송보경 소비자리포트 대표 / 송월주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 송호근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 신경림 시인 / 신경준 한국환경교사모임 공동대표 / 신인령 前 이화여대 총장 / 안경환 서울시민 인권헌장제정 시민위원회 위원장 / 엄홍길 산악인 / 유종하 前 외무부 장관 / 유홍준 미술평론가 / 이명숙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 이선종 원불교 은덕문화원 원장 / 이세중 환경재단 이사장 / 이수성 前 국무총리 / 이시영 한국작가회의 이사장 / 이윤배 흥사단 이사장 / 이장호 영화감독 / 임옥상화가 / 임현진 경실련 공동대표 / 장회익 서울대 물리학과 명예교수 / 채수일 한신대 총장 / 최열 환경재단 대표 /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 / 최학래 前 한겨레신문 사장

* 선언문 전문 : http://goo.gl/forms/2XXgKReoBQ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환경, #환경교육, #기후변화, #기후, #교육과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세먼지 없는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