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이 '주민소환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

학부모와 시민단체, 야당 등이 '무상급식 중단' 등 책임을 물어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에 들어가자 홍 지사 지지자와 보수단체들이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절차에 들어갔다.

또 하동사람들은 윤상기 하동군수 주민소환 운동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다. 다른 일부 지역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무상급식 예산 지원을 중단한 시장군수와 지방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이 거론되고 있다.

주민소환투표를 하려면 광역자치단체(도지사, 교육감)의 경우 해당지역 유권자 10% 이상(경남 26만7416명)이 서명해야 하고,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15% 이상 참여해야 한다. 서명운동기간은 광역 120일, 기초 60일이다.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쪽에서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한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추진 기자회견'을 열었다.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1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쪽에서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한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추진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는 2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선관위에 신청한다고 밝혔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는 2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선관위에 신청한다고 밝혔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주민소환 관련 업무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담당한다. 선관위가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하고, 서명부 심의를 하며, 주민소환투표 실시 여부를 결정 짓는다.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은 이미 시작되었다. '홍 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는 무상급식 중단에다 진주의료원 폐업, 성완종 게이트 등으로 인해 홍 지사를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홍 지사 주민소환 투표청구 서명운동은 지난 7월 24일부터 시작되었다.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경남지역 18개 시군 가운데 조만간 발족하는 의령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서 지역운동본부를 결성했다. 이들은 9월까지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를 대신해 서명을 받을 수임인 2만명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박종환 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는 2일 경남선관위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신청했다. 공병철 경남예총 회장과 배종천 전 창원시의회 의장, 황호영 경남노인회 회장 등이 대표로 나섰다.

공병철 회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홍준표 지사의 지원조직으로 알려진 '대호산악회' 회장도 맡고 있다. 이들은 경남선관위로부터 대표자 증명서가 나오면 서명운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윤상기 하동군수 주민소환운동... 일부 반대 목소리

새누리당 윤상기 하동군수 주민소환 절차도 진행되고 있다.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8월 20일 학부모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4명을 대표로 해 하동선관위에 '윤 군수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신청했다.

그러다가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는 선관위와 협의하고 내부 조정을 거쳐 20명으로 줄여 신청했다. 3일 하동선관위 관계자는 "애초에는 2일 대표자증명서를 교부할 예정이었는데 신원조회 결과가 늦어 1주일 연기했다"며 "늦어도 오는 8일 이전에는 결정이 날 예정"이라 밝혔다.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10개월간의 무상급식 원상회복운동을 통해 윤상기 군수의 오만과 독선, 불통의 모습을 똑똑히 지켜보았다"며 "홍준표 지사의 무상급식 중단 선언에 동조하여 지난 6년간 전국 최초로 고등학생에게까지 시행되던 무상급식을 일방적으로 중단하였다"고 밝혔다.

윤상기 군수 주민소환운동 철회 목소리도 있다. (사)한국농촌지도자하동군연합회와 한국농업경영인하동군연합회 등 7개 농업인단체는 지난 8월 26일 "하동군수 주민소환운동을 적극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윤 군수와 주민소환운동본부간 불거진 오해를 빠른 시일 내 풀고 하동 미래100년을 위해 서로 소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는 20일 하동선거관리위원회에 윤상기 하동군수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신청했다.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는 20일 하동선거관리위원회에 윤상기 하동군수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신청했다.
ⓒ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

관련사진보기


또 하동군사회봉사단체협의회는 지난달 31일 하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수소환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며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쌓아온 하동군의 위상에 상처를 내는 것"이라며 "반토막 난 지역민심을 봉합하는데 대승적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해산하고 대화를 통해 무상급식 문제를 해결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하동군주민소환운동본부 관계자는 "대표자 증명서가 나오면 서명운동에 들어갈 예정"이라 밝혔다. 하동지역 전체 유권자는 4만3000여 명으로 이들 가운데 6000여 명 이상(15%)이 서명해야 하는데, 이들은 이 숫자는 무난하게 채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준표 지사, 박종훈 교육감 입장은?

주민소환운동에 대해 홍준표 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은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홍 지사는 기자간담회, 인터뷰, 페이스북 글 등을 통해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홍 지사는 "주민소환은 좌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둘(홍준표-박종훈) 다 주민소환대 앞에 세워보자. 누가 쫓겨나는지"라거나 "내 지지자들이 (박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 말하기도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자신에 대한 주민소환운동 추진에 대해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오는 8일 경남도의회 본회의가 열리는데 그 전에 입장을 낼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광역자치단체장과 교육감이 한꺼번에 주민소환운동 진행되기는 처음이고, 거기다가 하동군수까지 추진되고 있다. 주민소환운동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태그:#주민소환, #홍준표 지사, #박종훈 교육감, #윤상기 군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