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디든 오라면 당장 가야죠."

하반기 취업시즌을 앞두고 한 취업박람회에서 만난 학생은 박람회에 나선 업체들이 마음에 드냐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올해 4학년이 된다는 이 학생은 아직 취업준비를 위해 원서를 넣어본 경험은 아직 없지만 오라는 회사가 있으면 당연히 가야하지 않냐는 투였다. 이제 본격적으로 취업준비를 시작하는 그 모습이 고3수험생과 다를 바 없이 보였다. 어쩌면 더 애처롭기도 했다.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1층, 취업박람회 입구에 걸린 현수막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1층, 취업박람회 입구에 걸린 현수막
ⓒ 김지형

관련사진보기


기자가 찾아간 취업박람회는 경북대학교가 하반기 취업시즌에 맞춰 연 '2015 하반기 경북대 취업박람회'였다. 대학측에 의하면  삼성, LG 등 대기업을 포함해 6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꽤 규모있는 취업박람회라고 한다. 지난 8월31일부터 오는 9월11일까지 2주간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1층 경하홀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기업별 채용설명회와 개별 면담을 통한 리크루팅, 취업클리닉부스, 인적성 검사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기간도 꽤 길고 참여 업체도 많은 편이어서 경북대 재학생은 물론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졸업생, 타 학교 학생까지 누가나 참여가 가능하고 실제로 많이 오고 있었다.

각 부스마다 설명을 기다리는 학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각 부스마다 설명을 기다리는 학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 김지형

관련사진보기


기자가 방문한 날은 박람회 첫날인 지난달 31일이었는데, 박람회장은 아직 방학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많은 학생들로 북적거렸다. 각 업체별 설명 부스에는 차례를 기다리는 학생들이 가득 앉아있었으며 강당에서 열린 주요 기업들의 채용설명회도 괘 많은 학생들이 앉아있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한 박람회에는 일정이 마무리되는 5시가 가까워 오고 있음에도 학생들의 발길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2주간에 걸쳐 행사를 진행해 경북대 학생은 물론 지역에 소재하는 타 대학 학생들의 참여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날 친구들과 함께 박람회를 찾은 김대기(대학 4학년)씨는 "막상 취업준비를 하려고 하니 업체들의 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다. 인터넷 검색으로 나오지 않는 정보가 많아 박람회가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오늘 참여한 업체들은 평소 정보를 얻기 힘든 곳들이다"라며 이번 박람회를 높게 평가했다.

또한, "요즘 주변을 보면 20개 이상의 원서를 접수하는 게 기본이다"라며 "50군데 이상 서류 접수하는 선배를 본 적도 있다. 오늘 참여한 업체들 정도면 모두가 어디든 가고 싶어 한다. 설명을 잘 듣고 접수해 볼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업체별로 설명에 나선 직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취업준비생의 모습
 업체별로 설명에 나선 직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취업준비생의 모습
ⓒ 김지형

관련사진보기


취업 3년차로 이번 박람회에 참가업체 자격으로 참여한 권택준(삼성중공업)씨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업체 정보 수집이 쉽지 않다. 특히 입사전형에 대한 기본 자료 외에 입사 후 일은 어떻게 하는지, 회사 생활이나 회사 구조까지 모든 게 궁금하기 때문에 1:1 면담을 통한 안내가 꽤 효과가 있다"라고 전했다. 

권씨는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부탁하자 "취업을 위해 무작정 스펙쌓기에 집중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갈수록 기업들도 이런 스펙 쌓기에 치중하는 학생들에 대한 업무능력을 의심하고 있다"면서 "오히려 다양한 모임과 단체 생활을 통해 조직운영이나 활동을 경험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실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조금씩 변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토익의 경우도 고득점자가 영어를 잘한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조언했다.

권씨가 설명한 삼성중공업의 경우 다음 주부터 일주일간 신입사원 모집 접수를 하는데, 상당수의 다른 업체들도 같은 시기에 진행할 예정이어서 이번 박람회에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업체별 채용설명회에도 많은 학생들이 자리했다.
 업체별 채용설명회에도 많은 학생들이 자리했다.
ⓒ 김지형

관련사진보기


갈수록 좁아지는 취업문, 특히 청년 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취업박람회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어쩌면 몇 남지 않은 동아줄일런지도 모른다.

미생의 주인공 장그래처럼 막상 들어가도 안착한다는 보장도 없지만 당장의 바늘 구멍을 가릴만큼 여유도 없는 현실에서 박람회를 찾은 대학생들의 표정이 심각한 건 당연한 일이다.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대구 강북지역 작은 언론인 대구강북신문(www.kbinews.com)에 함께 실렸습니다.



태그:#취업, #하반기 채용, #경북대학교, #취업박람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에 살고 있는 두아이의 아빠, 세상과 마을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