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형섭 김동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경제 분야에서는 야당만의 성장론을 제시해야 하며, 안보 분야에서는 북한에 대한 단호함과 유연함의 조화를 이뤄 외연을 넓혀야 한다는 자체 분석이 나왔다.

전통적인 야당의 정책 기조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중도층 공략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민주정책연구원은 2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5 유권자 지형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6월 22일부터 7월 19일까지 설문한 결과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포인트)를 바탕으로 유권자들의 성향을 분석한 것이다.

우선 경제 분야에서는 '성장'이 '분배'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67.4%에 달했다.

현안인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도 57.0%가 '정년을 보장하는 대신 임금을 줄이는 임금피크제를 제한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경제성장'만큼 '소득분배'에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답변도 65.0%를 기록했으며, 기업에 대한 지원보다는 국민의 소득을 높여줘야 한다는 의견도 66.4%를 차지했다.

불평등과 빈곤 해결에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75.4%였으며, 재벌개혁에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70.4%로 높았다. 

증세와 관련해서는 '사회복지를 위해 세금을 더 걷자'는 항목의 경우 동의가 32.4%에 그쳤지만,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더 걷자는 항목에는 75.8%가 찬성했다.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은 "성장이 중요하다면서도 경제정의 등에서는 진보적 의식이 굉장히 높다"며 "과거와 같은 추상적 성장이 아닌 '나에게 도움이 되는 성장', '소득에 도움이 되는 성장'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새정치연합은 소득주도 성장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일자리 복지와 공정경제 실현을 달성하는 것으로 정책기조를 잡겠다고 설명했다.

복지분야에 있어서는 무조건적 무상복지가 아닌 선별복지와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응답자 54.6%가 '복지는 가난한 사람에게만 제한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모든 학생에게 무상급식이 필요하느냐'는 질문에는 '동의한다'는 답변이 46.2%로 가장 높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보육 역시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이 57.6%를 차지하는 등 교육·보육분야에서는 무상복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안보 분야에서는 야권의 기존 정책 기조에서 벗어나 '우클릭'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뚜렷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해야 남북협력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62.6%였고, 천안함 폭침 등 도발시 즉각 군사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61.2%였다. 인도적 차원에서의 대북지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견도 58.0%였다. 

민 원장은 "내년 총선은 결국 임금·일자리·소득 불평등 등을 둘러싼 전쟁터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 잘사는 '공생공영'의 나라, 가족이 행복한 나라를 기조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안전이나 안보 문제에서도 유연하게 대응해 외연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새정치민주연합, #총선, #민병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