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사채용비리가 적발된 학교법인 대성학원이 31일 발표한 대시민 사과문 보도자료.
 교사채용비리가 적발된 학교법인 대성학원이 31일 발표한 대시민 사과문 보도자료.
ⓒ 대전시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교사채용비리로 재단 이사 부부를 비롯한 임원 및 교사들이 무더기로 기소된 학교법인 대성학원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에 전교조 대전지부는 '사과문'이 아니라 '감사장'이라며 '미흡한 사과'라고 지적했다.

학교법인 대성학원은 31일 언론에 배포한 '사과문'을 통해 "최근 교사 채용비리 문제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을 진심으로 뉘우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대성학원은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돼야 하는 교사채용 과정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로 지역사회에 실망을 안겨 드린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에 재단 이사회에서는 교사 채용 및 학교경영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했다"라면서 "첫째, 차후 교사채용에 관하여는 법인이 주관하지 않고 교육청에 위탁하여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교원임용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둘째, 수업 결손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사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면서 "마지막 셋째로는  대성학원 산하 중·고등학교는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학교경영을 하여 신뢰받는 학교로 거듭나겠다"라고 약속했다.

"감사 편지 수준... 대성학원, 부정교원 직위해제하라"

대전지역 27개 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학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노동단체연대'는 지난 1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성학원 비리와 관련 대전교육감의 사과와 대성고 자사고 지정 취소를 촉구했다.
 대전지역 27개 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학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노동단체연대'는 지난 1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성학원 비리와 관련 대전교육감의 사과와 대성고 자사고 지정 취소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대성학원의 '사과문' 발표에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체 '사과문'인지, '감사 편지'인지 알 수가 없다"라고 비판했다.

대전지부는 성명을 통해 "오늘 발표한 대성학원의 사과문은 사과문이 아니다, 전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라면서 "마치 대전시교육감에게 보내는 감사의 편지처럼 읽힌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지부는 "(채용비리와 관련, 관련교사들의) 직위해제 조치를 2명에 한정했는데도 '그 정도면 됐다'고 문제 삼지 않는 대전시교육청과, 대성고의 자사고 지위를 보전해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는 듯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성학원은 지난 8월 21일 세종시교육청이 직위해제 요청한 3명의 교원에 대하여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대전시교육청이 뒤늦게 요청한 15명의 비리교사에 대해서도 2명을 제외하고는 뭉개기로 일관하고 있다"라면서 "어떻게 해서든 실추된 이미지를 복원해 오는 10월 자사고 신입생 모집에서 미달을 면하고자 하는 애처로운 몸부림만 눈에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대전지부는 또 "이렇게 사과문 한 장 띄운다고 등을 돌린 대전 시민의 마음을 다시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며 "18명의 전과자를 배출한 사학에 자녀를 맡기고 싶은 부모가 누가 있겠는가"고 쏘아붙였다.

대전지부는 "우리는 이번 사과문 게재가 학교법인 대성학원과 대전시교육청의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바라본다"라면서 "대성학원은 여론 달래기 용 제스처를 그만두고, 부정채용에 연루돼 기소된 교원 전원을 하루 속히 직위해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해야 마땅하다"라고 촉구했다.

대전지부는 대전교육청을 향해서도 "교육청 역시 비리사학 봐주기로 일관하지 말고, 직위해제 조치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재단에 2차 행정지도 공문을 시행하는 등 강력한 추가 조치에 나서야 한다"라면서 "임원취임 승인취소를 통한 임시이사 파견과 대성고 자사고 지정 취소 조치도 조속히 이행하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지난 5일 '학교법인 대성학원 교사채용비리'를 수사해 온 대전지검 특수부는 재단 이사장의 아들이면서 재단 이사인 안아무개씨 부부 등 4명을 구속 기소하고, 21명을 불구속 기소하는 등 모두 25명을 기소했다. 이들은 교사채용과정에서 돈을 주고받거나 사전에 채용시험 문제를 유출하는 방식으로 부정을 저지른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태그:#대성학원, #교사채용비리, #대성고, #대전교육청, #전교조대전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