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일 오후 일본 국회의사당 주변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추진하는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몰려 시위를 하고 있다. 경찰이 버스로 차 벽을 만들어 시위대가 국회 의사당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하고 있다.
 30일 오후 일본 국회의사당 주변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추진하는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몰려 시위를 하고 있다. 경찰이 버스로 차 벽을 만들어 시위대가 국회 의사당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아베 정권의 퇴진과 집단 자위권 법안 폐기를 촉구하는 최대 규모 집회가 열렸다.

일본 시민단체, 교수모임, 대학생, 청소년 등 사회 각계 시민들은 30일 도쿄 국회의사당 앞에서 모여 '아베 정권 퇴진을 위한 8.30 국회 앞 10만인, 전국 100만인 행동' 집회를 개최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이날 국회 앞 집회에 참가한 시민이 총 12만 명(주최 측 집계)에 달하며, 아베 정권이 추진하는 안보법안 관련 집회로는 지금까지 사상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 또한 전국 300곳 이상 지역에서도 같은 내용의 집회가 열리며 아베 정권을 압박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아베 정권과 집권 자민당이 위헌 논란과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집단 자위권 법안을 골자로 하여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새 안보법안의 폐기를 촉구했다. 집회 규모가 커지자 일본 경시청은 평소보다 2배가 넘는 경찰관을 투입해 국회 인근의 위험물을 수색하고, 버스로 벽을 만들어 시민들의 국회 진입을 통제했다.

이날 모인 시민들은 '평화헌법을 부수지 마라', '전쟁법안을 폐기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내걸며 국민 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안보법안을 강행하려는 아베 정권은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소년 대표로 나온 참가자는 "국민들이 내는 세금이 무기 구매에 사용되고, 이 무기가 다른 나라의 청소년들을 다치게 하는 것은 절대 막아야 한다"라며 "적대국을 만들지 않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일본 전국 대학생의 안보법안 반대 집회를 주최한 한 대학생은 "오늘 많은 사람이 모여 한 목소리를 내는 것에 큰 용기를 얻었다"라며 "앞으로 전국의 대학생들과 연계하여 안보법안 저지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의료 봉사 경험이 있는 간호사는 "(봉사를 통해) 올바른 전쟁이란 절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라며 "무력이라는 것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멈추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일본은 인도적 지원과 산업 기술의 전파로 국제사회의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야권 지도자, 사회 유명인사들 대거 참여

이날 집회는 새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민주당, 공산당, 사민당 등의 야권 지도자와 사회 유명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제1야당 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 대표는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은 명백한 위헌이며, 국회를 통과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오카다 대표는 "아베 정권이 계속되는 한 집단 자위권 행사를 위한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10년, 20년이 지나 후손들이 왜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을 막지 않았느냐고 원망하지 않도록 치열하게 싸우겠다"라고 정권 퇴진을 촉구했다.

아카데미상 수상의 유명 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도 집회에 참가해 "일본의 민주주의와 헌법이 망가지고 있다"라며 "평화헌법의 정신이 이곳에 뿌리내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나도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일본 전국에서 반대 여론에 거세게 불고 있지만 아베 신조 총리는 "전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쟁을 막기 위한 법안"이라고 주장하며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이미 중의원(하원)을 통과한 새 안보법안은 다음 달 참의원(상원) 표결을 앞두고 있으며, 자민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어 통과가 유력하다.

또 아베 정권은 최근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 긴장 사태를 명분으로 내세워 불안정한 동아시아 정세로부터 일본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집단 자위권이 반드시 필요하며 새 안보법안 추진에 활용하고 있다.

참의원이 법안을 가결하지 않더라도 아베 정권은 중의원에서 참의원으로 법안이 송부되고 나서 60일이 지난 후 이른바 '60일 규칙'에 따라 중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재가결해 법을 성립시킬 수 있다.

아베 총리는 다음 달 20일로 예정된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이 유력해 임기 연장이 확실시되고 있으며, 자민당은 총재 선거 일정을 고려해 새 안보법안의 참의원 통과를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일본, #아베 신조, #집단자위권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