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홍은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진행하는 '마을지기 스토리 텔링'이란 사업은 주민들의 기억 속에 있는 홍은동을 기록하는 일이다. 8월 29일 마을지기 기자단은 오피니언 리더이신 문형주 서울시 의원님을 인터뷰했다.

홍은동의 일반 주민들보다 홍은동을 더 깊게 아시는 분과 홍은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었다. 기자단은 이를 통해 '홍은동'이라는 장소를 좀 더 발전된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인터뷰는 약 30분간 진행되었다.

인터뷰 시작 전 잠시 어색한 기운이 돌았으나, 문형주 의원님이 먼저 청소년 기자단에게 말을 건네주셔서 자연스럽게 인터뷰로 넘어갈 수 있었다. 다른 사람보다 이 동네에 오래 거주하셔서 이곳에 대한 애정이 강하다는 의워님. 이곳의 장단점을 본인이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서대문의 서울시의원으로 활동하신다는 문형주 의원님은 옛 홍은동의 모습과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어르신들을 취재했을 때와 좀 '다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 마을지기 스토리 텔링을 통해 많은 홍은동 어르신들의 이야기도 들어보았는데요, 어르신들께서는 과거 홍은동은 '시골과 같이 후미진 곳'이라고 많이 말씀해 주셨거든요. 의원님 기억 속의 홍은동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맞아요. 과거의 홍은동은 정말 시골같은 곳이었어요. 홍은동의 구조를 보며 마치 동네가 엄마 품에 싸인듯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요. 물론 좋은 점도 있지만, 우리도 바깥과의 이동이 원활치 않고, 바깥도 우리와의 이동이 원활치 않다보니 후미지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시골과 같은 곳이었어요.

경제도 우리 스스로 자급자족하는 분위기였고. 지금은 우리 스스로도 많이 발전했고, 건물도 새로 많이 짓고 또 이제는 다른 동네와 오고 가면서 소통하면서 홍은동이 더 이상 시골과 같은 곳은 아니죠. 그렇지만 아직도 홍은동은 지리특성상 여전히 다른곳과의 교통의 제약을 좀 받는 편이죠."

- 그러면 저희 동네의 단점이 막혀있는 구조인 거잖아요, 그럼 어떤 정책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지금 북한산 자락길 사업을 추진중에 있는데, 이 사업이 홍은동의 교통로를 뚫어서 종로 구민들까지 홍은동으로 출입이 가능하게 만드는 거예요. 이것이 경제적 교통의 포문 또한 열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요. 또 홍은동의 상권을 위해서 포방터 시장의 간판 정비도 계획하고 있어요. 작은 재래시장을 깔끔한 이미지로 정비해, 등산객들의 발이 한 번 머무를 수 있게 해서 우리의 시장이 유지될 수 있게 할 계획이에요. 간판 불빛에 들어가는 돈이 경제적으로 부담될 시장 어르신들을 위해 간판은 LED로 할 계획이고요.

- 그러면 우리 홍은동의 단점이 사라지게 되겠네요. 저희 홍은동이 그런 단점도 있지만 내세울 수 있는 장점으론 뭐가 있을까요?
"우리 동네는 인정이 많죠. 물론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막혀있는 구조 덕분에 우리 동네의 사람들은 이곳에 장기간 거주한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동네 주민들과 정도 많고, 또 애들도 많아서 정말 사람 사는 동네 같아요. 1대부터 3대까지 모여 사는 경우도 있고. 이게 지금은 고령화로 이어지는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애정이 넘치고 시골같은 여유도 갖추고 있다는 점이 홍은동의 장점이죠."

- 마을을 변화시켜 나가시는 게 의원님의 일이시잖아요. 마을을 변화 시킬 때는 나름의 이상향이 존재하고 그것을 맞춰 정책을 추진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의원님의 마을의 이상향은 어떤 것인가요?
"주민들이 더불어 잘살 수 있는 따뜻한 동네. 요즘 세상이 참 험악하잖아요? 어떻게 사람이 저럴까 싶은 일들도 빈번히 일어나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동네였으면 좋겠어요. 없으면 없는 대로 나누고, 있으면 또 있는 대로 나누고 하면서."

- 그럼 의원님이 보시기에 현재의 홍은동은 의원님의 이상향에 어느 정도 도달해 있다고 생각하세요?
"홍은동은 지역기반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쉽지만 주민들의 정서는 월등히 좋아요. 어느 정도 도달했는냐 하고 딱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만 반수 이상의 분들이 서로 나누며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 어느 동네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할 때, 앞에 수식어를 붙이기도 하잖아요? 예를들어 '독일 통일의 중심, 드레스덴'이런 것처럼요. 이런 식으로 홍은동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위한 정의를 한번 내려주세요.
"음, '자연과 더불어 사람답게 살아가는, 홍은동'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우리 동네는 자연의 정취도 즐기고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매우 인간적이죠. 또 우리 나름의 문화를 공유하고 살아가고 있잖아요? 홍은동은 인간답게 살기 참 좋은 곳인 것 같아요."

바쁜 일정 속에 피곤하셨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청소년 기자단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답변을 해 주신 문형주 의원님께 너무 감사했다. '으랏차차 지역일꾼'이라는 모토와 '무공약이 공약'이란 공약을 내걸고 의원이 되신 문형주 의원님은 그 누구보다 서대문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셨다.

홍은초등학교의 건물과 건물 사이 통로를 건설하는 등 사소한 것으로 보이는 것들까지 주민들의 민원을 가능한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셨다. 의원님은 청소년의 동네이고 청소년들의 구이고 청소년들의 국가인 만큼 정치에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이야기하시며 인터뷰를 종료하셨다.

언론이 전해주는 것을 100% 신뢰하며 고개만 끄덕이는 것이 아닌 직접 알아보고 탐구하는 홍은동의 청소년, 대한민국의 청소년이 되길 바란다고 하셨다. 기자단은 '사람사는 동네',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동네' 홍은동이 그 가치를 잃지 않고 발전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문형주 의원, #마을지기 스토리텔링, #홍은 청소년 문화의 집, #홍은동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