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새누리당 경남도당이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 참여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에 대해 '선거불복 행위'라 주장했다.

그동안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새누리당 경남도당이 처음으로 논평을 낸 것이다. 홍준표 지사는 '성완종 게이트'로 기소되면서 새누리당 중앙당으로부터 '당원권 정지'된 상태다.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을 비난했다. 경남도당은 논평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이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에 참여하기로 한 것은 제도권 정당으로서의 한계를 일탈한 것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23일 오전 학부모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홍준표 주민소환'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23일 오전 학부모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홍준표 주민소환'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사회 갈등과 분열을 조정해 국민통합을 실현하는 것을 최우선 덕목으로 하는 정치권, 특히 책임 있는 제1야당에서 오히려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선봉에 서겠다는 것은 정당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 주장했다.

또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주민소환 참여 결정은 무상급식 논란 등의 이슈를 내년 총선까지 끌고 가 정치 쟁점화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똑같이 도지사 후보를 내고 선거에 참여한 정당이 도민이 선출하고 임기가 보장된 현직 단체장을 명확한 당위성도 없이 소환하는 데 동참하기로 한 것은 선거불복 선언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은 제도권 정당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시민단체로 남을 것인지 도민에게 떳떳하게 밝혀달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은 지난 20일 상무위원회의를 열어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 참여와 함께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로써 정의당 경남도당, 노동당 경남도당, 경남녹색당과 함께 야4당이 모두 주민소환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은 "홍 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과 진주의료원 폐업, '성완종 리스트' 관련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등 불통과 갈등으로 대립하면서 도민 인내가 한계에 이르렀다"며 "홍 지사 주민소환이 친환경무상급식 원상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학부모 의견을 존중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와 야당,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7월 23일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홍 지사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받고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경남지역 18개 시군 가운데 지역운동본부 구성을 논의하고 있는 의령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모두 운동본부가 결성되어 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120일간 지역 유권자 10% 이상의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태그:#새누리당 경남도당,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 #주민소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