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예정지.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예정지.
ⓒ 시민대책위

관련사진보기


'도안갑천지구 개발사업(도안호수공원 개발사업)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대전지역 시민대책위가 '시장 직속 재검토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피해 논란이 있는 갑천지구 개발사업에서 '호수공원'이 문제가 된다면 '호수개념'을 지우겠다"며 "대신 자연친화형 습지공원 등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24개 환경·시민단체 및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도안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백지화시민대책위(아래 시민대책위)'는 27일 성명을 내고 "권선택 대전시장은 목적성을 상실한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사업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성명에서 "애초 대전시는 인공호수 공원 조성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택지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는데, 이제 인공호수 공원을 조성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사업의 목적이 사라진 것"이라며 "처음부터 타당성이 상실된 개발사업이 시민들의 반발과 악화된 여론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그동안 권선택 시장과 대전시에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협의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대표단이 시장 면담 요구 공문을 보내고 계속 면담을 요구해왔지만 이루어지 않았다"며 "매일 시청 앞에서 1인 시위와 농성이 이어지고 있고 시민서명이 전개 되는 등 시민들의 사업 백지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음에도 권선택 시장과 대전시는 이를 무시하고 갈등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또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과 관련, 시민·전문가와 함께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지금까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권 시장은 지난 7월 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은 현장과 소통의 한 해였다'고 말했지만, 이 사업과 관련해서는 현장도, 소통은 없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권선택 시장은 이제라도 시민대책위와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대전시는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하여 의혹과 문제가 되는 모든 내용을 철저하게 따지고 검증해야 한다, 또한 검증 결과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책과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끝으로 대전시가 이 사업의 문제점 보완을 위해 도시주택국 내에 구성을 준비 중인 'TF팀'은 이 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평가, 대안을 논의하기 부적절하다며 시장 직속의 '재검토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태그:#갑천지구 친수구역, #도안호수공원, #갑천호수공원, #대전시, #권선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